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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똑똑하진 않아도재빨라! 舊 휴대전회기의 귀환
BBC 원문 1일 전 [시사뷰타임즈] 7살 여아인 라빈 웨슷은 자기 또래 중에서는 이례적인 바 - 스마트전화기가 없다. 하루 종일 틱톡과 인스타그램 같은 앱들을 위아래로 굴리는 대신, 웨슷은 이른바 “벙어리전화기” 라고도 불리는 구 휴대전화기를 사용한다. 이러한 전화기들은 기본적 전화기 또는 휘쳐폰이라고 하는 것으로, 아이폰과 비교할 때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다. 일반적으로 전화를 걸고 받으며 문자를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재수가 좋다면, 레디오를 듣고 매우 기본적인 사진을 찍지만, 인터넷이나 앱 연결은 절대 안 된다. 이러한 전화기들이 1990년 대 말에 사람들이 구입했던 처음 나온 수신기들 중 일부였다. 2년 전, 웨슷이 갖고 있던 스마트전화기를 버리기로 작정한 것은 충동적인 것이었다. 중고품 가게에서 대체할 전화기를 물색하는 동안, 웨슷은 “벽돌 전화기 (휴대전화 가장 조기 기종)” 의 저렴한 가격에 마음이 끌렸다. 웨슷이 현재 사용하는 프랑스 회사 모비와이어가 만든 전화기는 8파운드만 지불했다. 그리고 이 전화기는 기능적으로 스마트전화기가 아니기에, 다달이 비싼 자료 청구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웨슷은 “벽돌 전화기를 사기 전가지는 스마트전화기가 제 삶을 얼마나 지배하고 있는 지를 알아채지 못했어요.” 라고 하면서 “그 전화기엔 사회적 연결망 (SNS) 앱이 많이 깔려 있었기에, 제가 항상 제 전화기로 해오던 것 만큼을 할 수가 없었어요.” 라고 했다. 런던 시민인 이 꼬마 여아는 또 다른 스마트전화기를 살 것이라고는 아예 생각지 않는다고 젓붙이면서 “제 벽돌 전화기가 있어서 기분이 좋아요 - 이 전화기가 절 제한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전 분명히상황에 더욱 한 발 앞서 주도하거든요.” 라고 했다. 벙어리 전화기들이 계속 부활을 구가하고 있는 중이다. 기술회사 셈러쉬에 따르면, 2018년과 2021년 사이에 이 전화기에 대한 구글 검색 횟수는 89%나 폭증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FBI 올림픽선수들에 ‘버너폰’ 사용 촉구: ‘버너폰’ 이 뭐고, 언제 사용해야 하나? 그리고 판매된 수치를 구하기가 힘들긴 하지만, 한 보고서에서는 지난해 벙어리휴대전화 구입 건수가 10억 대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2019년 4억 대에서 껑충 뛴 것이다. 이런 상황은 전세계적으로 스마트전화기가 14억대 팔린 것과 비교되는 것인데, 그나마 2020년에는 스마트전화기 구입이 12.5%나 감소했다. 한편, 2021년 회계 단체 델로이트의 연구에서는 영국의 이동 전화기 사용자 10명 중 한 명이 벙어리 전화기를 쓴다고 했다. 가격 비교 사이트인 Uswitch.com의 이동전화 전문가인 어네스트 도쿠는 “이건 하나의 양식이자 향수이며 틱톡 영상에서도 등장하는데, 벙어리 전화기가 부활하고 있는 모습의 일부이다.” 라고 하면서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최초 전화기로 벙어리 전화기를 갖고 있었으므로, 이 고전적인 전화기에 우리가 일련의 향수를 느끼는 건 당연하다.” 고 했다. 도쿠는 2000년에 처음으로 나왔던 노키아 3310 전화기가 재발매를 시작한 것은 2017년이었고, 그 이후로 내내 가장 많이 팔리는 전화기들 중 하나였던 것이 부활을 제대로 촉발시켰다고 하면서 “노키아는 3310 기종을 고급 사양을 겸비한 이동전화기로 가득한 세상에서 구입가능한 대안물로 밀어붙였던 것이다.” 라고 했다. 그는 벙어리 전화기들이 진행력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볼 때 애플이나 삼성 최신 최고 기종과 경장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이면서 “벙어리 전화기들은 전지 (배터리) 수명 및 지속성과 같은 동등하게 중요한 영역에서 삼성이나 애플의 최고 스마트전화기들을 무색하게 만든다” 고 했다. 5년 전, 심리학자 프레저넥 올레즈니작은 자신의 스마트전화기를 노키아 3310으로 바꾸었는데, 바꾼 최초의 이유는 오래가는 전지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는 곧 다른 장점들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에 나는 어떤 것 그리고 모든 것을 점검하고, 훼이스북이나 뉴스들 또는 내가 알 필요도 없는 다른 사실들을 뒤져보면서 항상 전화기에 붙어있곤 했다” 고 그는 말한다. “이제 나는 내 가족과 나를 위한 시간이 더 많이 잇다. 엄청나게 유익한 것은 내가 좋아하기, 공유하기, 댓글 달기,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 생활에 대해 이야기 하기 등에 중독돼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현재 나는 더 많은 사생활을 갖는다.” 하지만, 폴런드 (폴란드) 로드즈 시에 살고 있는 올레즈니작은 처음에 전화기를 갈아타는 것은 도전적인 것이었고 인정하면서 “전에는 (여행 갈 때) 내 스마트전화기 상에 있는 버스편 및 음식점들 따위의 모든 것을 점검했다, 이제는 그렇게 하는게 불가능하기에, 그런 모든 일을 사전에 집에서 하는 것을 배웠다. 이렇게 하는데 익숙하게 됐다.” 고 했다. 벙어리전화기 제조사들 중 하나는 뉴욕의 ‘빛 전화기’ 회사이다. 약간 더 영리하게, 이 회사 전화기들은 사용자들이 음악 또는 팟캐스트를 듣고 블루투스로 헤드폰에 연결할 수 있게 해 준다. 게다가 이 회사는 자사 전화기들은 “사회연결망, 클릭베잇 뉴스, 전자 우편, 인터넷 검색기 또는 걱정을 무한정 초래하는 다른 기능들이 절대로 없을 것” 이라고 약속한다. 이 회사는 2021년을 가장 재정적 기능이 강력했던 해로 기록했다고 했는데, 판매량이 2020년에 비해 150% 올랐다고 한다. 이것은 이 회사 전화기가 벙어리 전화기로선 비싼 것임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상황인데, 가격은 99달러 (75파운드) 에서 시작했다. 빛 전화기의 공동설립자 카웨이 탕은 이 전화기는 예를 들어 주말에 자신들의 스마트전화기에서 짬을 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2차 전화기로 쓰도록 애초에 만들어진 것이었지만, 현재 이 회사 고객 절반이 이 전화기를 그들의 기본 전화기로 사용한다고 말한다. 그는 “만일 외계인들이 지구에 온다면, 이동 전화기들이 인간 존재를 좌지우지 하는 우월한 종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중단되지 않을 것이며, 더욱 악화만 될 뿐일 것이다. 소비자들은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고 있기에, 우린 대안물을 내놓고 싶은 것이다.” 탕은, 놀랍게도, 이 회사 주요 고객층은 25세에서 35세 사이라고 덧붙인다. 그는 자신은 구매자들이 훨신 더 나이든 사람들일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말한다. 악스펏 (옥스포드) 대학교의 인공지능부 고위 동료 연구원인 기술 전문가 샌드라 와치터 (여) 교수는 우리들 중 일부가 더 단순한 전화기를 물색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해가 갈만한 일이라고 했다. 와치터는 “어느 한 사람은 요즘 스마트전화기가 전화를 연결하고 짧은 문자를 보내는 능력은 부차적인 것” 이라고 하면서 “자신들의 스마트 전화기가 여흥을 즐기는 본부요, 뉴스 창출자요, 길 찾아가는 체제요, 자신들의 일기요, 사전이며 지갑” 이라고 했다. 와치터는 “우리들 중 일부가 더 단순간 기술을 물색하고 있으면서 벙어리 전화기들이 더욱 간단한 시대로 북귀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 말이다. 단 하나의 과제에 집중하여 더욱 목적에 맞게 관여하면 더 많은 시간을 남겨놓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을 더욱 차분하게 만들 수도 있다. 여러 연구결과들은 선택거리가 너무 많으면 불쾌함과 불안을 창출시킨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고 했다. 이제 런던으로 되돌아가 보면, 라빗 웨슷은 자신의 이동전화 선택에 어리둥절해 한다고 말하면서 “사람들마다 일시적인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들은 마치 ‘그런데 너 언제 스마트 전화기 살거냐? 이번 주에 살거냐?” 라고 말하는 것과 같아요“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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