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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선생님께 사랑을] 헐리웃 상징 시드니 포이티어, 94로 별세
글: 월터레이 왓슨
BBC 원문 3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미국 영화에서 획기적으로 유명 배우가 댔던 시드니 포이티에가 94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의 죽음은 바하마 공화국의 총리가 확인했다. 포이티어는 최고 남자배우 오스카 상을 처음으로 수상한 흑인이었으며, 어느 연령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의 모습은 지워지지 않는 것이었는데; 그의 유연함, 당당한 풍채, 어두운 피부, 지극히 강렬하면서도 좋은 외모, 사람을 당황하게 만드는 눈알 굴리기, 기억할 만한 물질주의 성 등등이 그러했다. 이 모든 것들은 영화에서 흑인 남자들을 대변하는 것들이었으며 -도전해 볼만한 것도 제시했고, 현실 세계에서도 보여질 수 있는 것이었다. 시드니 포이티어는 단순한 인종차별에 있어서의 진전 훨씬 그 이상이었다. 로라 핸스베리의 1950년대 미국에서 한 흑인 가족에 대한 꿈과 실망을 그린 ‘햇볕 속의 건포도’에서, 포이티에는 월터 리 영거 역할을 했다. 월터는 자신 만의 사업을 시작하길 열렬히 원했지만, 자신의 큰 계획은 좌절을 맛본다. 포이티어는 이 역할을 처음엔 무대에서 했고, 남자 배우 글린 터먼이 월터의 아들 트래비스로 나왔다. 그는 “우린 시카고에 있었고 날씨는 살을 에이도록 추웠다.” 고 회상하면서 “그리고 난 그가 이 추위에 그곳에 서 있는 걸 지켜보고 있었다고 기억한다. 난 ‘그가 추위를 느끼지 않는가? 이곳이 영하라는 것을 그가 모르나? ’ 라고 했다. 왜냐면 서명을 받으려고 서로가 내는 시간은 내가 보기에 그가 덩치도 더 크고, 키도 더 크며, 더욱 강하게 보였다...이 봐요 이 사람이 누구요? 라고 했다.” 고 했다. 시드니 포이티어는 자신이 풍기는 상징성을 잘 알고 있었다. 그의 삶은 그가 나중에 절충하려 했던 명성 보다는 한참 더 초라하게 시작한 것이었는데; 그의 초년 시절은 바하마 제도의 캣이라는 섬에서 지냈는데, 9명 중 막내였다. 그의 부모 에벌린과 레기는 일령감 (터메이토; 토마토) 농부들이었다. 부모는 자신들이 거둔 수확물을 배에 실어 마이애미로 가져가곤 했었늕데, 시드니 포이티어가 그러한 나들이 중 하나에서 조숙아로 태어냈다. 그는 너무도 작아서 살아남으리라고 기대되지도 않았지만, 살아 남았다. 2009년, (국영공공방송) NPR과의 대화에서 포이티어는 자신이 10살일 때 자신의 가족이 나쏘로 이사했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그때 이전에는 거울 속의 자신의 얼굴을 절대로 보지 않았다. 포이티어는 “내 이빨을 보앗었는데, 아주 받아들일만 했고 꽤나 괜찮았다. 그리고 내 눈, 내 머리카락...그리고 나! 난 나 자신을 쳐다보고 있었다.” 고 회상했다. 바하마 제도에서의 그의 삶은 헐리웃 영화에서 보이는 모든 흑인 남자들 중 가장 친숙한 사람이 될 준비를 거의 할 수가 없었다. 자신의 집에서 매일 일하는 일꾼들과 전문적 사업가들은 우아하고, 흠결이 없으며, 위엄이 있었던바: 그들은 절대로 불한당들이 아니었다. 1958년 영화, ‘도전적인 사람들’에서, 시드니 포이티어는 광고면 최상부에 토니 커티스와 함께 나왔고 심지어 도망자로도 나왔는데, 그는 싫어하기 어려운 사람이었다. 상기한 영화 제목의 포이티어의 이름은 그의 배우 경력에 전환점이 됐다. 그는 영화관에 가는 사람들에게 더욱 널리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시드니 포이티어의 인기 상승은 민권 운동의 희망과 연결돼 있는 듯 보였다. 5년 후, 백합 밭이라는 영화에서, 포이티어는 호머 스미스의 역할을 했는데, 새로운 예배실을 지을 벽돌이나 돈이 엾는 독일 수녀들 무리를 돕기를 주저하는 잔심푸름꾼이었다. 그는 백합 밭으로 역사를 썼던 바: 1964년, 즉 시민적 권리에 관한 법률 (공민권법) 이 통과됐던 같은 해에, 그는 최고 남자 배우로 오스카 상을 수상하는 역대 최초의 흑인 남자가 됐다. 1967년, 포이티어는 이 해에 인기있는 영화 3편으로 최고 대박을 터뜨렸다. “선생님에게 사랑으로 (To Sir With Love)”, “누가 저녁 식사에 오는지 맞춰봐”, 그리고 “밤의 열기 속에서” 등이 그것이었는데, 밤의 열기 속에서 그는 대도시 탐정인 버질 팁스 역할을 했다. 하나의 상징적인 장면에서, 팁스는 부유한 대규모 경작지 소유주인 살인 용의자에게 질문을 하자 이 용의자가 팁스의 뺨을 때린다 - 그러자 탑정은 즉각적으로 같이 뺨을 때려 갚아버린다. 이 백인이 놀랐고, 영화관에 온 많은 관중들도 놀랐다. 시드니 포이티에는 WHYY의 ‘신선한 공기’ 에 2000년 대본은 팁스가 뺨을 얻어 맞을 것을 요구했기에 그때 대본을 떠난 것이었다고 했다. 포이티에는 다른 뺌도 대주는 것을 거부했다. 그에게, 그의 학대에 대해 백인에게 제대로된 분노를 보여줄 기회였고, 그 행동은 영화관을 훨씬 뛰어 넘는 의미를 담았다. “화면상 열광을 시킬 그런 류의 장면은 항상 배제되거나 생각도 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였다.” 고 그는 말하면서 “그리고 난 영화사에서 내가 이 영화에 란다면, 나의 이런 행동이 전형적인 것이 되도록 대본을 다시 써야만 할 것이라고 우겼다.” 고 했다. 영화 비평인 엘비스 미췔은 흑인 관중들이 누군가 화면 상에서 예를 들면 쟁반을 나르지 않는 것을 보면서도 기뻐하던 시절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결국, 시민권 운동에 대한 불만족 및 포이티어가 맡은 대체적으로 비 위협적인 역할들은 그를 손쉬운 표적물로 만들었다. 미췔은 “그는 얼굴에 외로움이 가득 있었다가 갑자기 흑인인 것에 사과를 하는 사람으로 책망 받는 얼굴로 바뀌었다. 그리고 그는 그냥 연기를 하고 있을 뿐이지, 영화산업을 좌지우지 한 것은 아니었으며, 영화 제작쪽으로 가지도 않았고, 그는 사람들 속에 있는 쪽을 택했던 바, 그는 그냥 연기를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라고 했다. 비평의 열풍에 맞서, 포이티어는 새로운 과정을 설정하면서, 흑인 연기자들의 새로운 영역을 주장했던 바: 그가 작품에 주인공으로 줄연하여 흑인 배우들을 다량으로 여러 희극에 출연시키도록 한 것이었는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상류사회 토요일 밤’ 및 ‘다시 해 봅시다’ 가 그것이다. ‘아이비에 대한 사랑을 위해’ 라는 연애물도 있었는데, 이 직품에서 그는 작고한 가수이자 여배우였던 애비 링컨을 반대하는 역할을 했다. 그가 감독으로 첫 선을 뵌 것은 ‘달러와 선교자 ( Buck and the Preacher)’ 였는데 희극적 요소가 가미된 서부극이었고 풀려난 노예들의 서부에서의 정착을 장려하는 내용이었다. 연기에서 더욱 멀리 발을 대디디면서, 그는 1980년 ‘미친 소동에서의 더 거친 유전자와 리처드 프라이어’ 를 감독했는데 감독으로서 가장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둔 것이었다. 2002년, 거의 75세가 된 시드니 포이티어는 평생 공적으로 명예 오스카 상을 받았다. 그는 무대에서 “난 이 상을 추억 속에 받는다” 고 하면서 “나에 앞서 연기를 했던 힘든 시절의 모든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자 배우들 및 여자배우들에게, 그리고 그들의 어깨 위에서 난 내가 어디로 갈 수 있는지를 볼 특권이 주어졌다.” 고 했다. 시드니 포이티어를 향한 기립박수가 있었다. 핼리 베리와 덴젤 워싱튼이 그날 밤 최고의 여우상 및 남우상을 수상하면서 오스카 상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2009년,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시드니 포이티어에게 대통령 자유의 메들 (메달)을 수여했는데, 미국에서 가장 높은 명에의 민간인이 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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