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군용차 美험비… 우리도 차세대 전술차 개발 박차


 
입력 : 2012.10.06 02:00

전쟁터 질주하는 군용차의 세계…"레토나에서 람보르기니까지"

전쟁에서 기동성은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다. 기동성을 상징하는 군용차는 수많은 전투에서 활약하며 발전해왔다. 때로는 산악지형을 거침없이 달리고 50도에 육박하는 뜨거운 사막에서도 질주할 만큼 내구성도 우수하다.
기아차가 개발 중인 신형 소형전술차가 물길을 건너고 있는 모습 /기아차 제공
국내의 경우 군대를 다녀온 남성이라면 ‘4분의 1톤(t)’이라고 불리는 얼룩무늬의 기아자동차(000270) (71,700원▼ 300 -0.42%)‘레토나’를 알고 있다. 이 차량은 군용차답게 얼룩무늬 외관에 편의사양은 찾아볼 수 없으며, 오로지 성능과 내구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실 군용 레토나는 창문조차도 유리가 아닌 비닐로 돼 있다. 차량 앞에 1호, 5호 등 번호를 통해 소속을 구분할 수 있으며, 지휘관이 타는 1호차를 향해 많은 남성이 도열하거나 경례한 추억을 가진 차량이다.

◆ 기아차, 한국군 차세대 전술차 개발…“철판 두께 일반차 5배, 총알도 못 뚫어”

지난달 10일 기아차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소형전술차량 체계개발 사업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 업체로 선정됐다. 기아차는 올해부터 2015년까지 총 216억원을 투입해 현재 운용 중인 차량(소형전술차, 5톤 트럭)을 대체하는 소형전술차량을 연구개발하고 이후 2000대 생산을 목표로 전력화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아차가 개발 중인 '신형 소형전술차'
기아차가 개발 중인 한국형 ‘험비(미군 군용차)’ 소형전술차량은 기본적인 전술차량 임무와 함께 각종 무기를 탑재해 운용된다. 이 차량은 전장, 전폭, 전고가 각각 5000mm, 2160mm, 2000mm에 이르며, 일반 승용차 강판보다 여섯 배 이상 두꺼운 5톤 강판을 사용해 총알에 차체가 뚫리는 일이 없다. 과거 레토나의 경우 일반 완성차를 개조해 설계됨에 따라 방탄기능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기아차 '레토나'
이밖에 신형 소형전술차량은 적의 소총 공격에 대비해 펑크가 나도 일정 속도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가 적용됐다. 등판능력(자동차나 트럭 등이 비탈길을 오를 수 있는 능력·불도저가 30% 수준)은 60%, 도섭능력(물길을 건너는 능력)은 760mm로 험준한 지형의 돌파 역시 가능하다.

5톤에 이르는 무게 만큼 최고속도는 시속 100km에 불과하다. 하지만 S2 디젤 엔진을 장착해 최대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50kg.m의 힘을 발휘하며 항속거리는 480km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가 개발 중인 '5톤 후속차' /기아차 제공
이와 함께 기아차가 개발하는 ‘5톤 후속차’는 전장, 전폭, 전고가 각각 7500mm, 2500mm, 3000mm에 육박한다. 이 차량에는 오르막과 내리막길에서 미끄럼을 방지하는 기술이 적용됐으며, 냉·난방장치는 물론 후방주차 보조장치를 채택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 미국·독일·영국군 내놓라하는 군용차 한대씩…“험비에서 바퀴 6개 달린 벤츠 G4까지”

군용차로 가장 대표되는 모델은 미군의 ‘험비’다. AM 제너럴이 미군의 다목적차 개발계획의 목적으로 개발한 험비는 시험주행을 거쳐 1984년 탄생, 이듬해인 1985년부터 실전에 배치됐다. 1991년에는 걸프전에 배치돼 차량의 성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미군의 '험비'
험비는 V형 8기통 6.5L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205마력의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반면 ‘기름 먹는 하마’라는 별명답게 L당 4.9km 낮은 공인연비를 갖고 있다. 험비는 40cm 최저지상고(지면과 차체의 길이)와 60%의 등판능력, 40%의 비탈길 주행능력, 46cm 높이의 수직장애물 통과, 76cm 깊이의 참호(야전에서 몸을 숨기면서 적과 싸우기 위해 방어선을 따라 판 구덩이) 통과 등 미국의 전투차로 막강한 기동력을 자랑한다.

험비의 가장 큰 특징은 다목적성이다. 사실 험비라는 이름은 정식명칭이 아니다. 험비의 진짜 이름은 ‘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이다. 한글로 풀면 ‘고기동 다목적 차량’이다. 미군들 사이에서 HMMWV의 발음이 힘들어 유사한 발음을 찾다 결국 험비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험비는 다목적 차량이라는 이름 만큼 어떠한 무기, 장비를 설치하느냐에 따라 공격형, 운송용, 의료용 차량으로 개조가 가능하다. 현재는 약 15개의 차종이 운영 중이다.
람보르기니 'LM002'
반면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험비차량 때문에 불운을 맞은 브랜드도 있다. 미국의 신형 군용차 입찰 당시 이탈리아 수퍼카 업체 람보르기니도 입찰에 참여했지만, 험비에 밀려 군용차로서의 빛을 보지 못했다. 이후 람보르기니는 이 차를 ‘LM002’라는 이름으로 1986~1992년까지 일반에 판매했다. 1호차는 모로코 국왕에게 인도됐다. 하지만 높은 가격과 낮은 실용성 때문에 301대를 생산하고 단종됐다.

이 차량은 V12 5.2리터 엔진을 탑재해 450마력의 출력으로 최고속도가 시속 210km에 이른다. 바퀴 4개가 전부 터진다 해도 시속 48km의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절벽에 바퀴 3개만 걸쳐 있어도 무게 중심을 잡을 만큼 균형이 좋은 게 특징이다.
폴크스바겐 퀴벨바겐(위), 쉬빔바겐(아래)
독일군에는 폴크스바겐의 퀴벨바겐과 메르세데스벤츠의 G4와 G바겐이 있다. 우선 퀴벨바겐은 ‘타입 81 퀴벨바겐’과 ‘타입 166 쉬빔바겐’ 등 두가지 버전으로 개발됐다. 초기 모델인 퀴벨바겐은 지상에서의 작전 수행 능력은 뛰어났지만 습지에서는 성능 한계를 보였다. 이를 보완하고자 수륙양용 차량으로 1940년에 쉬빔바겐을 개발됐다. 쉬빔바겐은 차량 뒤에 프로펠러가 달려, 수중에서 이동에 유용했다.

메르세데스벤츠 G4(위), G바겐(아래)
메르세데스벤츠의 G4는 히틀러의 의전용 차량으로 유명하다. G바겐은 1차 세계 대전 당시 패전국이었던 독일은 전쟁 이후 전차개발이 금지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4륜 구동차 개발을 시작했다. 그 결과 1937년 G5 모델이 생산됐다. 이후 독일군은 G5를 통해 월등한 기동력을 자랑하며, 전쟁에서 승승장구했다.
군용차로 유명한 브랜드는 지프와 랜드로버가 있다. 지프는 한국과도 인연이 깊다. 지프의 첫차인 ‘윌리스 MB’는 2차 세계대전 당시 군사용으로 개발돼 한국전에도 투입됐다. 당시 미군은 독일의 기동력에 놀라 차량을 살펴보고 ‘4륜구동’ 기술이 적용됐다는 것을 알고 곧바로 차량개발을 시작해 탄생한 차량이 윌리스 MB다.

지프 '윌리스MB'(위), 랜드로버 시리즈1(아래)
아울러 영국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랜드로버도 처음에는 군용차로 출발했다.이 회사는 1904년 처음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은 독일 나치군의 폭격으로 도시가 폐허가 되면서, 전쟁과 재건을 위한 다목적 군용차가 필요했다. 1948년 영국정부는 랜드로버에 4륜구동 군용차를 생산을 의뢰했고 그 결과 개발된 차량이 ‘랜드로버 시리즈1’이 됐다. 

[조선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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