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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자판기 천국: 별의 별 것 다 파는 싱거폴 자판기
![]() 싱거폴의 ‘상자 속 요리사’ 까페에선 기계에서 나오는 데우기만 하면 되는 음식을 데워서 제공한다. IMAGE COPYRIGHTTIM MCDONALD
BBC 원문 13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약간은 피곤해 뵈는 싱거폴 코얀 이웃에 있는 상가 중심부는 연어나 와규 소고기 (주: 일본 고베 소고기) 를 살 수 있는 것처럼 뵈지는 않았다. 그렇긴 해도, 이곳에선 두 가지 모두가, 자판기에서 구입 가능한 상태로, 미용실 및 신장 투석 병원 바로 옆에 있다. 난 서픈텁 (surf and turf, 주: 바닷가재나 새우 등의 해산물과 육류가 함께 나오는 요리) 자판기를 자극시킬 수 있을지, 그리고 이 자판기에 좋은게 뭐가 있을지 하릴없이 궁굼해 했었다. 알아내기 위한 방법은 딱 한 가지가 있었다. 난 잘게 썰은 생선회 형태의 연어와 호주의 와규 채끝 등심을 택했다. 샐럿 (샐러드)를 판는 자판기가 바로 옆에 있었다. 그래서 난 야채는 또 다른 날로 미뤘다. 피자, 선인장류 그리고 그 외 어떤 것이라도 싱거폴 (싱가폴) 에는 와규 소고기랑 연어만 있는 게 아니라, 그 사이에 여러 가지가 끼어 든다. 자판기에는 빵, 커리 요리 (주: 카레 가루로 조미한 고기와 야채를 밀가루 반죽의 피(皮)로 싼 말레이시아의 파이 요리), 신선하게 조리돼 있는 피자, 신선하게 짠 어린즈 (오렌지) 즙 그리고 심지어 조리돼 있는 60달러 (33파운드) 짜리 고추 게 요리 (주: 기름을 조금 넣고 튀긴 게를 달착지근하고 짭짤한 토마토 고추로 만든 소스를 뿌린 것) 등도 있다. 음료수와 간식들이 여전히 지배적이지만, 자판기가 취급하는 음식의 다양함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 한 회사는 자판기에서 나오는 매운 음식은 취급하지 않는 가맹점 모집 까페를 열열었다. 이 나라에는 직원이 없는 소규모 가맹 편의점들도 있ㅆ는데, 회반죽에서부터 구운 콩까자 자판기로 판다. 한 현지 소매업자는 책을 자판기로 팔고, 또 다른 회사는 선인장류를 판다. 시장조사 회사인 유러마너터는 싱거폴에서 자판기 수입이 2014년 9,100만 알러에서 2019년에는 1억4백5십만 달러로 15% 가량 증가했다고 말한다.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실적이 안 좋은 한 해로 끝났지만 올해 다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왜 싱거폴인가 자판기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내놓으려고 하는 이유들은 사업체들 자체 만큼이나 다양하다. 놀웨이 (노르웨이) 연어 관리부장 마니쉬 쿠마르는 자판기들은 자신에개 자신 만이 소매할 공간을 제공해 준다고 말한다. 이 말은 그가 취급하는 냉동 제품들이 훨씬 더 싱거폴에서 인기있는 신선한 연어 바로 옆에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지밋의 설립자 3명 중 한 명이자 자판기로 와규 소고기를 판매하는 머빈 탐은 진입 장벽이 아주 낮기 때문에 다양함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 만의 사업을 시작할 때 특히나, 제품을 실험하는데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일본등의 여러 해외에서 보는 자동화 된 소매 문화를 향한 관심들도 좀 있다.” 고 했다. 공들인 장난인가 아니면 대중적인 식사인가? 놀웨이 연어 자판기가 내가 원하는 잘게 썰은 회를 내놓았는데, 진공 포장된 퐁지 속의 냉동 식품이었고 콩 소스 및 작은 나무 포크가 들어있는 꾸러미도 내놓았다. 이건 여러 자판기들이 싱거폴 여기 저기에서 나타나기 시작할 때의 이상하게 제품이며 공들인 장난인지 아니면 깅한 상술 계획인지 궁금했었다. 쿠마르는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그렇게 말했었다.” 고 했다. 아직도, 그는 그 생각에 동조하고 있다고 말한다. 현재 자판기가 110가지가 있으며, 그는 싱거폴에는 900기지가 돼도 충분한 고객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판기는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자판기는 적은 이익을 보며 운영하는데, 이것은 온전한 이익을 보려면 자판기를 많이 소유하고 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해 주는 것에 달린 것이라는 얘기다. 쿠마르는 사람들이 빽빽하고 인구 밀도가 높은 싱거폴 같은 도시가 이상적이라고 말한다. 준비된 코로나바이러스? 인구 한 명당 다른 나라들보다 더 많은 자판기가 있는 일본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이 산업을 심하게 후려졌는데, 대체적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유러마너터의 보고서는 또한 싱거폴 자판기 수는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자판기들은 싱거폴의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핵심 역할을 해왔다. 이 나라의 주권 부 기금 네마섹이 공짜로 마스크를 주는 자판기를 1,200데 설치해 놓았았기 때문이다. 쿠마르는 싱거폴의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짧은 폐쇄기간 -지난해 4월에서 6월까지- 동안 매상이 11뱌나 급등하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자판기들은 잘 됐었다고 말한다. “24/7이고, 비대면이며, 구입하기에 안전하고 먹기에도 안전하다. 그 어느 수퍼마킷에 갈 필요도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자판기에서 된다. 6초면,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갖게된다. 여러분들도 해보시라.” 고 그는 말한다. 비용과 편의성 와규 자판기로 가려면 버스를 타고 30분 걸리고, 그런데 기계 옆면에 와규가 당신 곁에 있어요“ 라고 적핀 표지판은 엄밀히 말해 사실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지밋은 자판기가 두 세대 밖에 없는 새로운 회사이기에, 이 회사를 세운 사람들에겐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 있다. 거의 모든 것이 배달되는 도시에서, 이들은 편의성이 항상 핵심 판매 요점이라는 것을 열심히 알아차리고 있다. 공동 설립자인 머빈 탐은 자신들은 모두 따로따로 화규 소고기와 샤부샤부 뜨거운 냄비요이를 자정이 지난 후에 원했기에,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구할 수 없었던 것이 이 사업을 시작하게된 부분적 이유이기도 하나고 말한다. 탐은 “가끔 날씨가 추울 때, 아시아 문화에서는 술에 취하거나 뜨거운 냄비 요리를 아주 좋아한다. 그리고 때론 와규가 먹고는 싶은데 와규가 없는 것을 알게된다.” 고 말한다. 그는 벽돌과 시멘트와 전자상거래 사이에는 간격이 있다고 말한다. 만일 수퍼마킷이 닫혀있으면, 대안은 분명히 인터넷에서 주문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주문은 종종 받으려면 며칠이 걸리며, 고객은 집에서 몇 시간 동안을 냉동 제품을 기다려야 하므로 이런 주문을 최소화 할 수도 있다. 자판기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와규 소고기는 이례적인 충동구매 같지만, 탐은 자판기의 자료는 많은 고객들이 자정 이후에 구매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그는 “난 누가 저녁식사를 위해 그 늦은 밤에 밖에서 진을 치게 될 야간 올빼미 인지를 모른다.” 고 말한다. 서픈텊 연어와 스테잌 (스테이크) 두 가지가 자판기에서 진공으로 봉인된 용기에 담혀 딱딱하게 얼어있는 채로 나왔고, 그래서 난 집으로 차를 타고 가는 길에 이것들을 녹게 해놓았고, 그후 몇 시간 동안 일단 부엌에 있게 됐다. 연어는 포장에서 꺼내는 것 외에 다른 어떠한 준비사항도 필요없었다. 그러나 난 24달러 짜리 와규를 개스렌지 위에 올리고 조리를 해야만 했는데, 나처럼 요리에 솜씨 없는 사람으로서는 좀 주눅이 드는 노릇이었다. 그래서 난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능성이 있을 접근법을 택했던 바: 조미료를 약간 치고 기름을 좀 둘러 후리잉팬에서 조리했다. 서픈텁은 10점 만점에 7.5점이었고, 내 예상보다는 나았다. 연어는 고추냉이를 곁들여 먹으려 했지만, 그 자체로 기분좋은 맛과 풍미가 있는 것이었다. 스테잌은 더 부드럽고, 지방이 많고 또 매우 맛이 있었다. 난 이것들을 조리하면서 너무 오래 만지작거렸고 내가 만든 요리 작품은 가장 좋게 말해도 엉성한 것이었다. 그러나, 난 이러한 이유로는 자판기를 거의 비난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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