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제 높은굽 구두 시대는 끝난 건가


 

투박한 운동화들이 자리를 인계 받자, 너무 높은 뾰족 구두들이 불화를 일으키는 존재가 됐다. 일부에겐 뾰족구두가 억압을 의미하고 그 나머지 다른 사람들에게 성관계, 권한 부여 그리고 우아함을 뜻한다. (리비 뱅크스 씀)

 

입력 2019.5.15.

BBC 원문 2019.5.15.

 

[시사뷰타임즈] 20141, 칼 라거휄드(: 홰션디자이너; 출생지: 독일; 1938~ )는 셔넬(: 샤넬, 프랑스 홰션디자이너, 향수 제조자) 아우트 커튀어(: 고급 여자옷 제조업, 또는 그러한 옷, 또는 최신 유행의) 쑈를 캄본 클럽(: 외교관 동호회)에서 개최했다. 카라 델레비나(: 원래는 카라 죠슐린 델레비나)를 선두로 하여 각각 보석이 달려있는 아주 대단히 얇은 천의 옷, 간간히 다른 색깔의 실이 들어간 천으로 만든 옷 또는 좀 뻣뻣하고 얇으며 속이 비치는 창작 제품인 옷 등을 입은 마덜(모델)들이 현악 합주단의 음악 소리에 맞춰 흐르듯 계단을 내려왔다. 지금까지는 아우트 커튀어고급 여성복 제조업 또는 그런 여성복). 큰 차이가 뭐냐고? 각각의 마덜들은 밑창이 고무로 된 운동화를 신었는데 일부는 한 켤레에 3천 유러(한화로는 거의 4백만원)의 비용이 든 것이고 만드는데 30시간이 걸린 것이었다. 신발류를 선택하는 자세에 눈살이 찌푸려질 만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이는 동시에 급진적 단계를 나타낸 것이었다.

 

마덜 지지 하딛이 2019 벌사체 크루즈 쑈의 무대 위에서 자랑스럽게 운동화를 신고 있다.(Credit: Getty Images)

 

운동화는 극히 일부 사람만 공감하는 유행의 세계에서나 최신 화려한 유행의 세계나 환영받고 있는 것이었다. 사무실이나 잔치 자리에서 더 이상 이 전통적인 운동화가 후다닥 벗어버리게 되는 것이 아니며, 진짜로 셔넬도 공인한 사치스런 신발이 돼있었다.

 

5년 동안 계속, 홰션용 운동화 현상은 이제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지점까지 가있는 듯하다. 셔넬 쑈에 운동화가 등장한 이래로, 더욱 미쳐있고, 더 투박해졌으며 많은 경우에 더 비싸졌다. 더욱 야단스럽고 어색해 보일수록 더 좋다. 홰션 연구기관 라이스트에 따르면, 운동화는 2018년 가장 연구 대상이 됐던 Q4 최고 홰션 품목 10가지 중 4가지가 됐다고 한다. 나이키 및 아디다스 같은 운동용품 상표들이 운동화의 홰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알아보았는데, 사치품을 취급하는 회사들도 곧 모양이나 가격 면에서의 가능성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러한 상표의 유명회사들은 탐낼 만한 부장품을 창조하는데에는 전문가들이다.

 

셔넬은 운동화 추세 디자이너들 중 선두 주자이다.(Credit: Getty Images)

 

인스타그램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곳이며 -지지, 벨라 하딛 그리고 헤일리 볼드윈 등- 모두가 칵테일 장의 드레스에서부터 정차비와 티셔츠에 이르기까지 자랑스럽게 투박한 운동화를 신고 있다. 루이비똥의 카킬라이츠와 발렌시아가의 트리플 S는 둘다 한 켤레에 600-1천 파운드(916,000-1,526,000)에 판매되는데, 신상품이 가격이 더 비싸다.

 

서리너 윌리엄스(: 미국 여자 테니스 선수)는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의 결혼식 피로연에 발렌티노 가운에 운동화를 신고 가기까지 했으며 자신의 결혼식에서도 운동화를 신었다. 10년 전만 해도, 운동화는 적절한 공적 신발은 결코 아닌 것으로 여겨져 왔었는데, 정신 세계가 엄청나게 바뀌었다. 복장에 대한 규정이 직장에서도 길거리 의류나 운동 의류와 나란히 운동화를 더 많이 신는 것을 허용하면서 더욱 느슨해 졌다.

 

루이비똥의 이 투박한 운동화들이 홰션 주기에서 높은 굽 구두 시대를 인수했다.(Credit: Getty Images)


라이스트의 모건 르 까에르는 “X세대 및 Y세대 사람들은 여자들이 사무실에서 높은 굽을 신어야 한다는 성적으로나 인간적으로나 차별적인 생각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중이다.”라고 말한다. 운동화 사용의 증가가 제4의 물결인 남녀평등주의 및 남녀 그 어느 쪽도 아닌 성의 정체성에 대한 보다 많은 공개적 논의와 동시에 일어나 왔다는 동시성은 아마도 전혀 없다. 빅토리아/앨버트 박물관 관장인 루시아 새비는 호화스런 운동화들은 우리 시대의 징표이며 보다 더 포괄적인 복장의 양식으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윗 말에 동의한다.


▶▶ X세대 Y세대 그리고 Z세대?

 

성과 권력

 

만일 높은굽 구두가 여자들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고안된 가부장적인 도구라면, 유행 운동화의 증가는 이에 대한 완벽한 반발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세가 높은굽 구두의 종말을 의미하는 걸까? 아주 그렇진 않다. 오늘날 아찔한 높은굽 구두와 우리와의 관계는 남녀평등주의자들이 하는 논쟁의 복잡한 원천으로 남아있다. 종종, 높은굽 구두가 상징하는 것은 어떠한 맥락이나 개인적인 견해에 달려있다. 지난 3월 출판된 자신의 책 높은굽 구두에서 사머 브레넌은 높은굽 구두는 우리가 야망 때문에, 잡지 표지ᅟᅳᆯ 위해서, 붉은 양탄자 위를 걷기 위해서, 수상식, 중역회의실, 법정, 의회 건물 그리고 토론 독서대에 서기 위해신는 신발이다라면서 차라리 역설적으로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성적 대리 쾌감을 주는 것을 만들어 온 역사가 150년 된 산업에 따르면, 높은굽 구두는 성을 위한 신발로 꾸준히 보기도 한다고 덧붙인다.

 

펄션(페르시아) 귀족 남자들이 굽이 있는 슬리퍼를 처음으로 대중화시킨 사람들 가운데 하나다. (Credit: Getty Images)


높은굽 구두는 본래 남성다움을 지니려고 신게 된 것.

 

굽과 권력 사이의 관계는 역사상의 시기 및 장소에 달려있다. 사실, 본래 남성다움을 지니려고 굽이 있는 것을 신게된 것이었다. 높은굽은 16세기 말 아시아에서 유럽에 들어온 것이며, 원래 말을 탈 때 등자(: 鐙子 말을 타고 앉아 두 발로 디디게 되어 있는 물건. 안장에 달아 말의 양쪽 옆구리로 늘어뜨린 것)에 발을 넣고 있으면 보호가 되므로 남자들이 신었던 것이다. 유럽 정신에서 펄셔(페르시아) 군사력과 연관지어 지면서, 높은 굽은 남자들이 앞다퉈 받아들인 것이며 그 이후에야 여자들과 어린이들도 신었다. 프랑스를 1643년에서 1725년까지 다스렸던 루이 14세는 최초로 높은굽에 영향력을 미친 사람들 중 하나였다. 화려하게 장식한 그의 구두는 격렬한 신체적 활동엔 전혀 부적절한 것이었기에 그의 강력한 지위만을 강조하고 있었다.

 

루이 14세 왕이 집권하고 있는 동안, 신사들은 말을 타며 지위의 상징으로서 높은굽을 착용했다.

 

오늘날, 여전히 높은굽이 여자들을 위한 사무실 복장규칙의 일부인 것으로 남아있는 업체들이 있다. 2016, 영국의 접수담당자인 니콜라 솦은 높은굽 신기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집으로 돌려보내졌다. 그러나 이 사건은 문제가 됐고, 직장에서 높은굽을 신지 않으면 안된다는 정책을 금지하는 법을 요구하는 청원서에 15만 명 이상이 서명했으며 결과적으로 영국 의회는 성차별적 복장규칙인지를 조사했다. 지금까지 이 법은 바뀌지 않았다.

 

높은굽 구두는 또한 붉은 양탄자 위에선 여자들이 신어야하는 표준적인 것으로 남아있다. 칸느 영화제는 2015, 여자들이 높은굽만 된다는 규칙을 어기고 보석으로 장식된 평구두를 착용한 채로 붉은 양탄자 영화 상영을 외면했던 일이 부각되자 반발에 직면했다. 에밀리 블란트 및 베니치오 델토로를 비롯한 남자배우들이 이 영화제의 폭군적인 복장 정책을 대놓고 반대했으며, 2018년 크리스틴 스튜엇은 맨발로 붉은 양탄자 위를 걸음으로써 이러한 규정을 웃음거리로 만들었다.

 

크리스틴 스튜엇은 이 영화제의 여자들에 적용하는 높은굽 규정에 대한 시위로써 2018년 칸느 영화제 붉은 양탄자 위를 맨발로 걸었다.


유행추세의 속성이란게 변덕스럽다는 건 어떤 추세가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추세를 강타하면, 취향의 시계추는 반대쪽 방향으로 흔들린다는 뜻이다. 운동화가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난다는 건 높은굽 부흥 시절이 바로 옆에 있다는 뜻이다. 예상대로, 유행 설계자들이 최근 몇 주 만에 운동화 추세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발렌시아가의 창조적 지휘자이자 사치스럽지만 투박하고 볼품없는 운동화 선구자였던 댐너 쥐배살리아는 자신의 최근 가을/겨울 유행 모음집에 단 하나의 운동화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장식을 많이 했지만 제한을 할 정도로 높지는 않은 조각품 같은 구두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사치스런 운동화 추세를 멀리한다고 할지라도, NPD그룹의 유행신발용품 및 부장품 분석자 베스 골드스타인은, 공식적 맥락에서 갖가지 운동화를 받아들인 것은 여자들의 장기적 생활양식에서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었다고 말하면서 난 운동화가 일시적 유행이라곤 생각지 않으며, 그렇게 보기엔 너무 오래도록 유행이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바쁜 생활양식 속에허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기에 하나의 유행으로 계속 탄탄하게 진화할 것이다. 성장 궤적은 당연히 느리지만 운동화류는 시장에서 계속 원동력으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2018년 민텔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34세까지의 미국 소비자들이 신발을 구입할 가능성이 가장 큰 연령층인데, 신발이 편안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37%)

 

매치스 홰션에서 홰션 및 구매부장으로 있는 나탈리 킹햄은 편안하고 기능성이 있으면서 세부적으로 흥미로운 것이 선례를 따르게 하는게 분명한데 아른 어느 옷도 맞춰 입을 수 있는게 아니란 것은 안다면서 높은 굽을 신는 소비자들 조차도 그에 대한 수요는 낮으며 보다 편안한 쪽으로 간다고 덧붙였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 높은 굽 사업자들 대다수가 굽 높이를 9cm 또는 그 밑으로 낮추었는데, ‘완들러와 같은 새로운 구두 상표 회사들 중 많은 경우 또는 보테가처럼 새로운 창조적 방향으로 가고 있는 회사들도 구두 모음전에 9cm 이상의 굽은 내놓지 않는다매상이 오르고 있는 신발 상표 중 킹햄이 점수를 주는 곳은 그레이 매터스인데, 이 회사는 낮은굽을 생산하며 공모양의 굽을 조각을 하듯 만들어 거의 실내에 놓을 수집가치가 있는 듯하다고 했다.

 

여러 다른 회사들 중에서도 보테가 베네츠는 최근 모음전에서 구두굽이 더 낮아져 왔다. 


사비는 우리가 높은 굽을 신는 버릇을 완전히 차버릴 수는 없을 것이지만 관계즌 진화하고 있다고 믿으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 “높이가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해온 역할은 수세기를 거슬러 올라가기에, 이것이 속히 사라질 것이라곤 생각지 않는다. 뾰족구두는 높이가 뭔가 다른 역할을 하는 쪽으로 변할 것이다

 

남자들의 높은 굽 구두는 최근 몇 년 동안 홰션 쇼 무대 및 붉은 카펫위를 넘겨 받았으며, 이것은 높은 굽과 사회와의 관계가 다시 한 번 변할 수도 있아는 단서를 제공해 준다. 구찌, 캘빈 클라인, 세인트 로렌트 및 발렌시아가 등은 굽이 있는 장화구두와 구두를 모으전에서 보여주고 있으며 종종 반짝이는 장식물과 굵은 글씨체로 된 것을 모양으로 덧댄다.[계속]

 

 

Is it the end for high heels?

 

As clumpy trainers increasingly take over, sky-high stilettos have become divisive. For some they mean oppression, for others they mean sex, empowerment and fluidity. By Libby Banks.

 

By Libby Banks

15 May 2019

 

In January 2014 the late Karl Lagerfeld held a Chanel haute couture show set in the fictional ‘Cambon Club’. Led by Cara Delevingne, models wafted down the grand sweeping staircase to the sounds of a string orchestra, each wearing bejewelled gossamer, tweed or organza creations. So far, so haute couture. The big difference? Each model’s outfit was completed with some bespoke sneakers, each pair costing an estimated 3,000 Euros and taking 30 hours to make. But while the choice of footwear may have raised eyebrows, it also represented a radical step.

 

Model Gigi Hadid sports clumpy trainers on the catwalk at the Versace Cruise 2019 show (Credit: Getty Images)

 

The trainer was being welcomed into the rarefied and glitzy world of high fashion. No longer a functional item to be hastily removed for the office or a party, it had become bona fide, Chanel-approved luxury shoe.

 

Five years on, and the fashion-sneaker phenomenon seems to have reached a point of no return. Since their Chanel outing, trainers have become crazier, clumpier, and in many cases more expensive. The more lurid and awkward-looking, the better. According to fashion-search platform Lyst, trainers represented four out of the top 10 of the most searched fashion items of Q4 of 2018. While sports brands like Nike and Adidas were the first to see the fashion possibilities of trainers, the luxury houses soon realised the potential both in terms of style and their bottom lines. And these brands are expert at creating an accessory to co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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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el has been at the forefront of the designer trainer trend (Credit: Getty Images)

 

Instagram is awash with influencers including Gigi and Bella Hadid and Hailey Bieber all proudly wearing clunky trainers, with everything from cocktail dresses to jeans and a T-shirt. Favourites include Louis Vuitton Archlights and the Balenciaga Triple S, both coming in at around £600-£1,000 a pair, depending on the iteration.

 

Serena Williams even wore her sneakers to Prince Harry and Meghan Markle’s wedding after-party under her Valentino gown, not to mention her own wedding party. While trainers would never have been considered an appropriate formal shoe only a decade ago, mentalities have significantly shifted. Dress codes have, for the most part, become more relaxed, allowing trainers to thrive in the workplace, in tandem with streetwear and athleisure-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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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ky trainers such as these by Louis Vuitton have largely taken over from heels in fashion circles (Credit: Getty Images) 

 

“Gen-Xers and gen-Yers have slowly been stepping away from heels, moving on from the sexist and discriminatory idea that women should wear heels in the office”, says Lyst’s Morgane Le Caer. It is perhaps no coincidence that the rise of the trainer has coincided with fourth-wave feminism and greater public discourse about non-binary gender identities. “Luxury sneakers are a sign of our times and a move towards a more inclusive way of dressing”, agrees Lucia Savi, curator at the Victoria & Albert Museum.

 

Sex and power

 

If the high heel is a patriarchal tool designed to slow a woman down, the rise of the fashion trainer is the perfect rebuff. So does this mean the end of heels? Not quite. Today our relationship with vertiginous footwear remains a complicated source of feminist debate. Often, the high heel’s symbolism depends on context and personal opinion. “It’s a shoe for when we’re on; for ambition, for magazine covers, red carpets, award shows, boardrooms, courtrooms, parliament buildings and debate lecterns,” writes Summer Brennan in her book High Heel, which was published in March. “Rather paradoxically or maybe not according to the 150-year-old fetish industry, it has also consistently been viewed as a shoe for sex”, she ad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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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ian noblemen were among the first to popularise heeled slippers (Credit: Getty Images)

 

High heels were originally worn to convey masculinity

 

The relationship between heels and power depends on the historical time and place. In fact, they were originally worn to convey masculinity. The heel was introduced to Europe from Asia in the late 16th Century, and was originally worn by men for horse riding because the heel secured the foot in the stirrup when riding. Associated in the European mind with the military strength of Persia, the heel was enthusiastically adopted by men, and only later worn by women and children. Louis XIV, who ruled France from 1643 to 1715, was one of the first heel influencers. His ornate shoes were unsuitable for any physical exertion therefore emphasising his powerful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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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ing the reign of King Louis XIV, gentlemen wore high-heeled shoes as a status symbol and for horse riding (Credit: Getty Images)

 

Today, there are still some industries where heels remain part of an office dress code for women. In 2016, Nicola Thorp, a receptionist in the UK, was sent home from work because she refused to wear high heels. But the incident turned into a scandal, prompting more than 150,000 people to sign a petition calling for a law that would forbid workplace policies about heels, and consequently a UK parliamentary investigation into sexist dress codes. So far the law has not been changed.

 

Heels also remain the standard dress code for women on the red carpet. The Cannes Film Festival faced a backlash in 2015 after it emerged that women had been turned away from red-carpet film screenings for flouting the heels-only rule and wearing gem-encrusted flat shoes. Actors including Emily Blunt and Benicio Del Toro have spoken out against the festival’s tyrannical approach to fashion policing, and in 2018 Kristen Stewart ridiculed the rule by walking the red carpet in bare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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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ten Stewart walked the Cannes red carpet in bare feet in 2018 as a protest against the film festival’s high-heel rule for women (Credit: Getty Images)

 

But the fickle nature of fashion trends means that once a trend hits the mainstream, the taste pendulum swings in the opposite direction. The proliferation of trainers surely means that a heel renaissance is just around the corner. True to form, there were signs that fashion designers are stepping away from the trainer trend in the recent round of fashion weeks. Demna Gvasalia, Balenciaga’s creative director and the man who pioneered the luxury dad trainer, did not include a single trainer style in his recent autumn/winter collection for the fashion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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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ural heels that are decorative but not restrictively high have been gaining popularity (Credit: Getty Images)

 

Even if we are moving away from the luxury trainer trend, Beth Goldstein, fashion footwear and accessories analyst at The NPD Group, says that the acceptance of trainers in a formal context is indicative of a long-term lifestyle shift for women. “I don’t believe it is a fad, it has been too long for that consumers are prioritising comfort for their busy lifestyles, and athletic as fashion continues to evolve. The growth trajectory will naturally slow, but sneakers will remain the driving force in the market.” According to research carried out by Mintel in 2018, US shoppers aged 18-34 are the most likely age group to purchase shoes because they are comfortable (37%).

 

“Comfort, functionality and interesting detailing definitely take precedent, as opposed to feeling as if they are dressing for others,” says Natalie Kingham, the fashion and buying director at Matches Fashion. “The flat shoe has gone from strength to strength, whether a clompy, embellished boot, or a sportier version of sandals”. Kingham adds that even for customers who wear heels, the demand is for lower, more comfortable styles. “Interestingly, the majority of our heel business has shifted to 90mm and below, and many of the newer shoe brands like Wandler, or ones with a new creative direction like Bottega, don’t have a heel over 90mm in the collection.” One rising footwear brand that Kingham favours is Gray Matters, which has low heels, “almost like an interior collectable with sculptural details such as spherical he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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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ls have been lower in recent collections by, among others, Bottega Veneta (Credit: Getty Images)

 

Savi believes that we will never entirely kick our heel habit, but the relationship is evolving. “The role that height has played in various cultures around the world goes back centuries, and I don’t think it will fade quickly. The stiletto might morph into something else, where height will still play a role.”

 

Heeled shoes for men have taken over both the runways and red carpets in recent years, and this gives a clue to how society’s relationship with heels might be changing once again. Labels such as Gucci, Calvin Klein, Saint Laurent and Balenciaga have been showing heeled boots and shoes in their collections, often adding glitter or bold prints on to styles.

 

In 2018, luxury Italian designer Francesco Russo launched a genderless line of stilettos available in Italian size 35 to 45. “It’s not a polemic, it’s not political,” the designer told Vogue. “It’s simply how society is moving forward. I think it’s in our duty as people to produce product to respond to the world.” The limited-edition collection was so popular that it became a permanent part of the brand’s off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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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heeled boots and shoes have become increasingly available in men’s sizes as seen here on TV presenter Jonathan Van Ness (Credit: Getty Images)

 

Another brand that is turning the traditional symbolism of heels on its head is Brooklyn-based Syro. The company sells heels and boots in men’s sizes to its male, trans, or non-binary customers. The styles are chic and promote a fluid sense of style. The brand’s stated manifesto is to promote “diversity through visibility” and “empowerment through community”.

 

Maybe that’s the point. Instead of banning high heels, they need to be released from enforced gender expectations and social norms. Then they are just, well, a pair of shoes. Ultimately wearing them should come down to individual choice. After all, one person's patriarchal or physical oppression can be another’s powerful liberation.

 

[기사/사진: 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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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9.7.16.BBC 원문 2019.7.16. [시사뷰타임즈] 희귀한 상태 중에서도 가장 희귀한 형태 - 결합된 쌍둥이의 융합된 머리. BBC는 두 자매를 분리시키는 신기원을 이룰 일련의 수술 작업에 단독으로 치재 허락을 받았다. 수술실을 가득 메운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수술팀 20명은 한 사람으로 일을 한다. 매끄럽게 움직이며 모든 동작 하나 하나는 계산된 것이다. 압박이나 긴장의 징후란 없고, 단지 손들이 쳬계적으로 책무를 수행할 따름이다. 그러나 이번 사례는 통상적인 수술이 전혀 아니다. (두개골로) 덮여있는 듯한 조그만 여아 두명이 수술실 밝은 불빛을 받기로 선정됐다. 사파와 마르와는 머리 정수리 부분이 붙어있다. 이 쌍둥이의 뇌는 외과의사들이 두 자매가 공유하고 있는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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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16
    • 90
  • 유령-RG: 강력 X-선 망원경 발사...우주 지도 그린다
  • 이 임무에 사용될 라킷에 기술적인 문제가 생겨서 최근 몇 주 동안 발사가 연기됐었다. Image copyrightROSCOSMOS    입력 2019.7.13.BBC 원문 2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소련 이후의 시대에 라셔(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우주 과학 임무들 중 하나는 바이코누르에서 발사해 왔다.   스펙터(유령)-RG 망원경은 독일과의 공동 사업이며 전례없이 세부적으로 하늘 전체를 X-선으로 지도를 그리게 될 것이다.   연구원들은 이 망원경이 제공하는 정보는 우주긔 거대한 구조를 추적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희망하는 바는 유령-RG가 우주 팽창을 가속화하는 행태에 대해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면 하는 것이다.   이 망원경은 또한 은하수 중심에 있는 어마어마한 블랙홀 따위와 같이 엄청나게 많은 새로운 X-선 원천의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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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14
    • 39
  • 中 생명 징후 찾으려 2020년에 화성 탐사선 보낼 예정
  • RT 자료사진: 중국 간수 주, 진장 외곽 고비 사막의 C-우주화성계획 모의실험기지© REUTERS/Thomas Peter 입력 2019.7.8.RT 원문 2019.7.8.   [시사뷰타임즈] 중국은 자국 최초의 화성 탐사선 건조를 끝냈다고 공표함으로써 우주에 대한 야심을 분명히 드러냈는데, 2020년 중에 발사가 예정돼 있다.   탐사선의 주된 임무는 생명의 징후를 포착하는 것이지만 인간이 완전히 거주할 수 있도록 지구처럼 화성을 만들 수 있을 지의 여부도 탐사하게 된다.   임무 전체를 통해, 이 탐사선은 미래 탐사 및 아마도 화성의 식민지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대기, 지형, 지리학적 측면 및 자성을 조사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구와 화성 사이의 의사소통이 10분 지체현상이 있음을 감안할 때, 이 탐사선은 화성의 대기권에 진입하면서 소위 “7분 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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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08
    • 68
  • UNESCO, 세계 유산 터로 29곳 새롭게 지정..지정 요건은?
  • 벤타니가 고지대 상공의 은하수: 스페인의 비스코 살도와 신성한 그란 카나리아 산에서 별을 바라보는 건 영광스런 일이다. Courtesy Nacho Gonzalez  입력 2019.7.10.CNN 원문 2019.7.10.   [시사뷰타임즈] 이랔에 있는 고대 도시 바빌런에서부터 후랭크 로이드 롸잇의 건축물 및 이틀리 북동부 지역의 프로세코에 이르기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아제르바이잔의 바쿠에서의 연례 회의에서 문화적/자연적 터 29곳을 새롭게 동 기구의 세계유산목록에 추가시켰다.▶▶ 2019년, 29곳 새로운 세계 유산 터 모두 보기   유엔의 이 문화관련 기구는 연례적으로 회의를 열고 문화적, 자연적 그리고 문화자연적 중요성이 있는 것을 승인하여 동 기구 목록에 추가시키는데, 이 목록엔 현재 “뛰어난 보편적 가치”가 있는 터 1,121곳이 올라있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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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10
    • 45
  • 1차 반려됐던 ‘한국의 서원’ 드디어 세계유산으로 등재
  • 예림서원에 있는 구영당 사진=wikipedia입력 2019.7.6.   [시사뷰타임즈] 조선 시대 교육기관인 「한국의 서원(Seowon, Korean Neo-Confucian Academies)」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지난 6월 30일부터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6.30.~7.10.)는 현지 시각으로 7월 6일 오후 「한국의 서원」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4개소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한국의 서원」은 ▲ 소수서원(경북 영주), ▲ 도산서원(경북 안동), ▲ 병산서원(경북 안동), ▲ 옥산서원(경북 경주), ▲ 도동서원(대구 달성), ▲ 남계서원(경남 함양), ▲ 필암서원(전남 장성), ▲ 무성서원(전북 정읍), ▲ 돈암서원(충남 논산) 등 총 9개로 구성된 연속유산으로, 모두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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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06
    • 64
  • 고대 도시 바빌런: UNESCO 세계 유산 터로 지정
  • 이 고대도시는 새덤 후세인 그리고 그 이후 미군 병사들로 인한 손상 일부를 원상대로 해놓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 주요한 것들에 대한 복구 작업을 해왔다. BBC 영상 해설   [영상으로 둘러 보기]   입력 2019.7.6.BBC 원문 5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바빌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터로 지정됐다.   이랔은 1983년부터 4천년 된 이 터가 유엔의 명예로운 목록에 추가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원운동을 벌여왔다.   이 도시는 공중 정원들(주: 계단 모양으로 만들어 절벽 공중에 매달려있는 것처럼 만든 정원)로 유명했는데,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에 속한다.   이곳은 최근 여러 해 동안 고통을 겪어왔는 바, 우선 새덤 후세인의 왕궁 건설에서부터 후에 미군 병사들의 군사기지로 사용되고 있는 것까지가 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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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06
    • 77
  • 저수지 속에 감춰져 있던 고대 왕궁
  •  좌: 미타니 제국은 연구된 적이 거의 없었던 고대 근동 문명이다. 우: 이곳에서 발견된 점토판은 번역을 위해 독일로 보내졌다. 사진: 튀빙겐 대학교 과학세터/쿠르드스탄 고고학기구  입력 2019.7.3.CNN 원문 2019.7.1   [시사뷰타임즈] 가뭄 때문에 저수지 수위가 떨어지면서 이랔 무르디스탄 지역에 있는 한 저수지에서 3,400년 전 왕궁 유적이 나타났다.   티그리스 강둑에 지은 모술댐 저수지 속의 유적 발견으로 즉시 고고학적 발굴을 하게됐는데 연구가 가장 적었던 고대 근동에 있었던 제국들 중의 하나였던 미나티 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게 됐다고 커드(쿠르드)-독일 팀 연구원들이 언론에 말했다.   커드족 고고학자 하산 아부메드 카심은 언론에 “이것은 최근 몇 십년 사이에 이 지역에서의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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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7-03
    • 59
  • 화성, 물이 있다!: 유럽우주국, 믿기 어려울 정도의 얼음 분화구 사진 공개
  • 화성의 북부 저지대에서 발견된 직경 82km인 코롤레프 분화구 © ESA/DLR/FU Berlin 입력 2019.6.30.RT 원문 2019.6.22. [시사뷰타임즈] 유럽우주국(ESA)은 화성의 1년 내내 물얼음(주: 물이 얼어서 생긴 얼음; 눈이 얼어 생긴 눈얼음이 아닌 것)으로 가득차 있는 너비가 50마일인 합성 분화구 사진을 공개했다. 유럽우주국이 이 분화구 안에 있는 것은 사실상 눈이 아니라 두꺼운 얼음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화성에서 눈이 오는 성탄절을 바라는 신예 미래 식민주우자들은 실망을 하게 됐다. 넓이가 82km에 깊이가 2km인 이 어마어마한 얼음으로 뒤덮인 이 분화구는 그래도 얼음 스케잇(스케이트)를 타기엔 좋을 수 있을 것이다. 더더욱 좋은 것은, 캐나다의 그레잇 베어 호수와 같은 면적인 2,200 평방&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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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30
    • 68
  • 하늘의 소리를 들어보라: NASA, 화성에서 부는 바람 소리 녹취
  • NASA의 새로운 우주선인 지진 조사, 측지학 및 열 수송을 사용한 내부 탐사(‘InSight’) 호가 최근 화성에 착륙했다. © NASA   입력 2019.6.30.RT 원문 2018.12.8.   [시사뷰타임즈] 사상 최초로, 10분 전 화성에 착륙한 내서(나사) 우주선 덕분에 인간이 화성의 바람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됐다.   내서의 새로운 기구인 지진 조사, 측지학 및 열 수송을 사용한 내부 탐사선 -‘InSight’라고도 알려진- 이 지난해 11월26일 화성에 착륙했따.   지난 12월1일, InSight의 감지기들은 바람으로 인한 진동 때문에 낮게 우르릉 거리는 소리를 포착했는데, 풍속은 시속 16~24km로 추정했다. 바람의 방향은 탐사선 착륙 지점에서 부는 모래 회오리 바람의 방향과 일치했으며 궤도에서 관찰한 것이라고 내서는 보도하고 있다.   InSight 호가 발견한 매력적인 것들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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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30
    • 50
  • 금으로 된 소행성 발견: 지구촌 우주채굴시장 이미 수천억 달러 규모
  • © Getty Images / MARK GARLICK / SCIENCE PHOTO LIBRARY  입력 2019.6.27.RT 원문 2019.6.26.   [시사뷰타임즈] 우주 대폭발이었건, 미아더스의 손이 나 하느님 자산이었건, 우리기 이미 7만 경 어치의 귀중한 중금속으로 돼있는 소행성을 식별해 놓았다면, 금의 기원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 볼 필요도 사실상 없다.   만일 어떤 것이 이 금속을 채굴하기 위한 우주 경쟁을 개시하게 만든다면, 그건 화성과 목성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지구 상의 모든 한 사람 한 사람이 1조 달러 가까이를 획득할 수 있을 정도의 중금속을 지니고 있는 사이키(주: [그리스·로마신화] 프시케: Cupid가 사랑한 미소녀; 영혼의 화신) 16이라는 소행성이 될 것이다.   이 소행성에 들어있는 금, 철 그리고 니클(니켈) 등의 총량은 너무 놀랍다. 이 소행성이 발견됐다. 이제 입증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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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27
    • 74
  • 학교에서 완전 찐한 외설 교육? 성교육, 더욱 생생해야 한다고 촉구
  • 연구원들: 도색 영상을 너무도 자주들 시청하고 있으므로, 성교육도 변할 필요가 있을을 수 있다 © Reuters/ Fabrizio Bensch   입력 2019.6.24.RT 원문 2017.7.06.   [시사뷰타임즈] 인터넷이 십대들에게 너무도 많이 도색 영상, 성적 자극물 및 실험적 성관계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성교육을 다룰 때 훨씬 더 생생하게 해야만 할 수도 있다고 연구 결과에선 말했다.   런던의 위생 및 열대 의약품(LSHTM)과 런던 대학교의 영구원들에 따르면, 십대들이 더욱 모험적이 돼가고 있는 주잉며 ‘전통적인’ 성관계에선 떠나가고 있다고 한다. 성습관을 관찰한 결과, 연구팀은 16~24살 사이의 사람들이 재래적인 성관계에서 멀어져간 수치가 두 배가 됐다고 했다. 인터넷 상의 외설/도색물을 접하는 것은 문제거리의 하나라고 비난을 받았다.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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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25
    • 179
  • 락힛 마틴 사가 공개한 ‘조용한’ 초음속 여객기 계획
  •  입력 2019.6.21.CNN 원문 2019.6.21.   [시사뷰타임즈] 아직 개념적 단계이긴 하지만, 락힛 마틴 항공학이 이번 주 공개한 새로운 초음속 비행기는 우리가 초고속으로 항공 여행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황금시대 문턱에 있음을 가장 분명하게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   AKZ(마하) 1.8 -음속의 1.8배- 의 속도로 승객 40명까지 나르게 될 쌍둥이 엔진이 달린 날렵한 여객기인 ‘조용한 초음속 기술 항공’이 수요일, 댈러스에 있는 미국 항공학 및 우주항공술 회의 연구소에서 공개됐다.   아직 건조되려면 세월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 설계도는 NASA와 함께 연구하는 락힛 마틴이 X-59 조용한 초음속 기술의 X-비행기(QSTA) -비행기가 소리의 장벽을 넘을 때 내게되는 강력한 음 충격파를 생성시키지 않는 초음속 젯 비행기- 를 새로 만들 수 있도록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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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21
    • 159
  • 밴 고흐의 ‘자살 권총’ 2억1천9백만원에 팔려
  • Credit: Fracois Guillot/AFP/Getty Images / 2016년 암스텔담 밴 고흐 박물관에 나란히 전시된 똑같은 기종으로 보이는 총 Credit: Robin Van Lonkhuijsen/AFP/Getty Images   입력 2019.6.20.CNN 원문 2019.6.2.0   [시사뷰타임즈] 1890년 빈센트 밴 고흐가 자신을 죽이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여거지는 녹슨 권총이 16만2천5백 파운드(18만3천 달러; 2억1천9백6십억 원)에 팔렸다   7mm Lefaucheux 탄실 회전(리발버: revolver) 권종이 화요일(18일) 파리에서 경매로 팔렸다. 이 권총을 내놓은 옥션아트 측은 이 총을 “예술 역사상 가장 유명한 무기”라고 표현했다.   이 경매전문회사는 이 총이 그 화가가 자신의 삶을 끝내는데 사용됐다는 것이 완전히 확실한 것은 아닐 수 있음을 시인하면서도, “몇 가지 증거들은 이 총이 밴 고흐의 자살 권총이 틀림없음을 보여 준다”고 했다. &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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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20
    • 78
  • 반대의 도시: 홍콩, 그 자체의 독특한 정체성 보호하려는 자랑스런 전통
  •  입력 2019.6.16.CNN 원문 2019.6.15.   [사사뷰타임즈]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 송환법안에 반대하여 홍콩에서 반대 운동을 하는 시위자들을 에게 최루 개스가 발사되고 있는 극적인 여러 장면들이 이번 주 지구촌 곳곳에 방송됐는데, 홍콩의 금융시장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이 도시가 정치 시위 문화에 대한 평판도 빠르게 얻고 있는 듯하다.   시위 주도자들은 첫 기위가 시작된 이래 일요일 오후에 또다른 시위를 벌이겠다는 계획을 공표했다. 그러나 홍콩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겐 이런게 새로운 소식이 전혀 아니다.   홍콩은 영국 식민지 시절에서 시작되어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넘겨지는 일을 지나면서 오래되고 잘 알려진 정치적 시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 홍콩 주지사 크리스 패튼의 어록에서 그는 홍콩은 “민주주의가 없는…

    • SVT
    • 19-06-15
    • 124
  • 기자 피러밋 신비의 공간, 훼러우의 ‘운석 어좌’ 있을 지도
  • © Kenneth Garrett / Global Look Press / 아래쪽 남쪽에 있는 통로와의 연결에 있어 가설적으로 그려본 방을 보여주는 대 피러밋의 북-남 구간 © Giulio Magli   입력 2019.6.7.RT 원문 2018,1.14   [시사뷰타임즈] 고대 종교 교본에 대한 새로운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7년 말, 이집트 기자의 대(大)피러밋(피라미드) 내부에서 발견된 엄청나게 큰 빈공간엔 운석을 깎아서 만든 철제 어좌가 있을 지도 모른다.   수학 부 부장이자 밀라노 폴리테크니코의 천문고고학 교수인 귤리오 마글리는 기원전 2400년 경에 피러밋 벽에 음각으로 적은 종교 관련 글인 피러밋 교본을 연구했다. 자신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마글리는 훼러우(주: 고대 이집트 왕을 뜻하는 말, 파라오은 잘못된 발음) 쿠푸 -‘첩스’라고도 함- 의 어좌가 이공간 내부에 놓여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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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6-07
    •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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