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높은굽 구두 시대는 끝난 건가


 

투박한 운동화들이 자리를 인계 받자, 너무 높은 뾰족 구두들이 불화를 일으키는 존재가 됐다. 일부에겐 뾰족구두가 억압을 의미하고 그 나머지 다른 사람들에게 성관계, 권한 부여 그리고 우아함을 뜻한다. (리비 뱅크스 씀)

 

입력 2019.5.15.

BBC 원문 2019.5.15.

 

[시사뷰타임즈] 20141, 칼 라거휄드(: 홰션디자이너; 출생지: 독일; 1938~ )는 셔넬(: 샤넬, 프랑스 홰션디자이너, 향수 제조자) 아우트 커튀어(: 고급 여자옷 제조업, 또는 그러한 옷, 또는 최신 유행의) 쑈를 캄본 클럽(: 외교관 동호회)에서 개최했다. 카라 델레비나(: 원래는 카라 죠슐린 델레비나)를 선두로 하여 각각 보석이 달려있는 아주 대단히 얇은 천의 옷, 간간히 다른 색깔의 실이 들어간 천으로 만든 옷 또는 좀 뻣뻣하고 얇으며 속이 비치는 창작 제품인 옷 등을 입은 마덜(모델)들이 현악 합주단의 음악 소리에 맞춰 흐르듯 계단을 내려왔다. 지금까지는 아우트 커튀어고급 여성복 제조업 또는 그런 여성복). 큰 차이가 뭐냐고? 각각의 마덜들은 밑창이 고무로 된 운동화를 신었는데 일부는 한 켤레에 3천 유러(한화로는 거의 4백만원)의 비용이 든 것이고 만드는데 30시간이 걸린 것이었다. 신발류를 선택하는 자세에 눈살이 찌푸려질 만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이는 동시에 급진적 단계를 나타낸 것이었다.

 

마덜 지지 하딛이 2019 벌사체 크루즈 쑈의 무대 위에서 자랑스럽게 운동화를 신고 있다.(Credit: Getty Images)

 

운동화는 극히 일부 사람만 공감하는 유행의 세계에서나 최신 화려한 유행의 세계나 환영받고 있는 것이었다. 사무실이나 잔치 자리에서 더 이상 이 전통적인 운동화가 후다닥 벗어버리게 되는 것이 아니며, 진짜로 셔넬도 공인한 사치스런 신발이 돼있었다.

 

5년 동안 계속, 홰션용 운동화 현상은 이제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지점까지 가있는 듯하다. 셔넬 쑈에 운동화가 등장한 이래로, 더욱 미쳐있고, 더 투박해졌으며 많은 경우에 더 비싸졌다. 더욱 야단스럽고 어색해 보일수록 더 좋다. 홰션 연구기관 라이스트에 따르면, 운동화는 2018년 가장 연구 대상이 됐던 Q4 최고 홰션 품목 10가지 중 4가지가 됐다고 한다. 나이키 및 아디다스 같은 운동용품 상표들이 운동화의 홰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알아보았는데, 사치품을 취급하는 회사들도 곧 모양이나 가격 면에서의 가능성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러한 상표의 유명회사들은 탐낼 만한 부장품을 창조하는데에는 전문가들이다.

 

셔넬은 운동화 추세 디자이너들 중 선두 주자이다.(Credit: Getty Images)

 

인스타그램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곳이며 -지지, 벨라 하딛 그리고 헤일리 볼드윈 등- 모두가 칵테일 장의 드레스에서부터 정차비와 티셔츠에 이르기까지 자랑스럽게 투박한 운동화를 신고 있다. 루이비똥의 카킬라이츠와 발렌시아가의 트리플 S는 둘다 한 켤레에 600-1천 파운드(916,000-1,526,000)에 판매되는데, 신상품이 가격이 더 비싸다.

 

서리너 윌리엄스(: 미국 여자 테니스 선수)는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의 결혼식 피로연에 발렌티노 가운에 운동화를 신고 가기까지 했으며 자신의 결혼식에서도 운동화를 신었다. 10년 전만 해도, 운동화는 적절한 공적 신발은 결코 아닌 것으로 여겨져 왔었는데, 정신 세계가 엄청나게 바뀌었다. 복장에 대한 규정이 직장에서도 길거리 의류나 운동 의류와 나란히 운동화를 더 많이 신는 것을 허용하면서 더욱 느슨해 졌다.

 

루이비똥의 이 투박한 운동화들이 홰션 주기에서 높은 굽 구두 시대를 인수했다.(Credit: Getty Images)


라이스트의 모건 르 까에르는 “X세대 및 Y세대 사람들은 여자들이 사무실에서 높은 굽을 신어야 한다는 성적으로나 인간적으로나 차별적인 생각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중이다.”라고 말한다. 운동화 사용의 증가가 제4의 물결인 남녀평등주의 및 남녀 그 어느 쪽도 아닌 성의 정체성에 대한 보다 많은 공개적 논의와 동시에 일어나 왔다는 동시성은 아마도 전혀 없다. 빅토리아/앨버트 박물관 관장인 루시아 새비는 호화스런 운동화들은 우리 시대의 징표이며 보다 더 포괄적인 복장의 양식으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윗 말에 동의한다.


▶▶ X세대 Y세대 그리고 Z세대?

 

성과 권력

 

만일 높은굽 구두가 여자들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고안된 가부장적인 도구라면, 유행 운동화의 증가는 이에 대한 완벽한 반발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세가 높은굽 구두의 종말을 의미하는 걸까? 아주 그렇진 않다. 오늘날 아찔한 높은굽 구두와 우리와의 관계는 남녀평등주의자들이 하는 논쟁의 복잡한 원천으로 남아있다. 종종, 높은굽 구두가 상징하는 것은 어떠한 맥락이나 개인적인 견해에 달려있다. 지난 3월 출판된 자신의 책 높은굽 구두에서 사머 브레넌은 높은굽 구두는 우리가 야망 때문에, 잡지 표지ᅟᅳᆯ 위해서, 붉은 양탄자 위를 걷기 위해서, 수상식, 중역회의실, 법정, 의회 건물 그리고 토론 독서대에 서기 위해신는 신발이다라면서 차라리 역설적으로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성적 대리 쾌감을 주는 것을 만들어 온 역사가 150년 된 산업에 따르면, 높은굽 구두는 성을 위한 신발로 꾸준히 보기도 한다고 덧붙인다.

 

펄션(페르시아) 귀족 남자들이 굽이 있는 슬리퍼를 처음으로 대중화시킨 사람들 가운데 하나다. (Credit: Getty Images)


높은굽 구두는 본래 남성다움을 지니려고 신게 된 것.

 

굽과 권력 사이의 관계는 역사상의 시기 및 장소에 달려있다. 사실, 본래 남성다움을 지니려고 굽이 있는 것을 신게된 것이었다. 높은굽은 16세기 말 아시아에서 유럽에 들어온 것이며, 원래 말을 탈 때 등자(: 鐙子 말을 타고 앉아 두 발로 디디게 되어 있는 물건. 안장에 달아 말의 양쪽 옆구리로 늘어뜨린 것)에 발을 넣고 있으면 보호가 되므로 남자들이 신었던 것이다. 유럽 정신에서 펄셔(페르시아) 군사력과 연관지어 지면서, 높은 굽은 남자들이 앞다퉈 받아들인 것이며 그 이후에야 여자들과 어린이들도 신었다. 프랑스를 1643년에서 1725년까지 다스렸던 루이 14세는 최초로 높은굽에 영향력을 미친 사람들 중 하나였다. 화려하게 장식한 그의 구두는 격렬한 신체적 활동엔 전혀 부적절한 것이었기에 그의 강력한 지위만을 강조하고 있었다.

 

루이 14세 왕이 집권하고 있는 동안, 신사들은 말을 타며 지위의 상징으로서 높은굽을 착용했다.

 

오늘날, 여전히 높은굽이 여자들을 위한 사무실 복장규칙의 일부인 것으로 남아있는 업체들이 있다. 2016, 영국의 접수담당자인 니콜라 솦은 높은굽 신기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집으로 돌려보내졌다. 그러나 이 사건은 문제가 됐고, 직장에서 높은굽을 신지 않으면 안된다는 정책을 금지하는 법을 요구하는 청원서에 15만 명 이상이 서명했으며 결과적으로 영국 의회는 성차별적 복장규칙인지를 조사했다. 지금까지 이 법은 바뀌지 않았다.

 

높은굽 구두는 또한 붉은 양탄자 위에선 여자들이 신어야하는 표준적인 것으로 남아있다. 칸느 영화제는 2015, 여자들이 높은굽만 된다는 규칙을 어기고 보석으로 장식된 평구두를 착용한 채로 붉은 양탄자 영화 상영을 외면했던 일이 부각되자 반발에 직면했다. 에밀리 블란트 및 베니치오 델토로를 비롯한 남자배우들이 이 영화제의 폭군적인 복장 정책을 대놓고 반대했으며, 2018년 크리스틴 스튜엇은 맨발로 붉은 양탄자 위를 걸음으로써 이러한 규정을 웃음거리로 만들었다.

 

크리스틴 스튜엇은 이 영화제의 여자들에 적용하는 높은굽 규정에 대한 시위로써 2018년 칸느 영화제 붉은 양탄자 위를 맨발로 걸었다.


유행추세의 속성이란게 변덕스럽다는 건 어떤 추세가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추세를 강타하면, 취향의 시계추는 반대쪽 방향으로 흔들린다는 뜻이다. 운동화가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난다는 건 높은굽 부흥 시절이 바로 옆에 있다는 뜻이다. 예상대로, 유행 설계자들이 최근 몇 주 만에 운동화 추세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발렌시아가의 창조적 지휘자이자 사치스럽지만 투박하고 볼품없는 운동화 선구자였던 댐너 쥐배살리아는 자신의 최근 가을/겨울 유행 모음집에 단 하나의 운동화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장식을 많이 했지만 제한을 할 정도로 높지는 않은 조각품 같은 구두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사치스런 운동화 추세를 멀리한다고 할지라도, NPD그룹의 유행신발용품 및 부장품 분석자 베스 골드스타인은, 공식적 맥락에서 갖가지 운동화를 받아들인 것은 여자들의 장기적 생활양식에서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었다고 말하면서 난 운동화가 일시적 유행이라곤 생각지 않으며, 그렇게 보기엔 너무 오래도록 유행이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바쁜 생활양식 속에허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기에 하나의 유행으로 계속 탄탄하게 진화할 것이다. 성장 궤적은 당연히 느리지만 운동화류는 시장에서 계속 원동력으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2018년 민텔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34세까지의 미국 소비자들이 신발을 구입할 가능성이 가장 큰 연령층인데, 신발이 편안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37%)

 

매치스 홰션에서 홰션 및 구매부장으로 있는 나탈리 킹햄은 편안하고 기능성이 있으면서 세부적으로 흥미로운 것이 선례를 따르게 하는게 분명한데 아른 어느 옷도 맞춰 입을 수 있는게 아니란 것은 안다면서 높은 굽을 신는 소비자들 조차도 그에 대한 수요는 낮으며 보다 편안한 쪽으로 간다고 덧붙였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 높은 굽 사업자들 대다수가 굽 높이를 9cm 또는 그 밑으로 낮추었는데, ‘완들러와 같은 새로운 구두 상표 회사들 중 많은 경우 또는 보테가처럼 새로운 창조적 방향으로 가고 있는 회사들도 구두 모음전에 9cm 이상의 굽은 내놓지 않는다매상이 오르고 있는 신발 상표 중 킹햄이 점수를 주는 곳은 그레이 매터스인데, 이 회사는 낮은굽을 생산하며 공모양의 굽을 조각을 하듯 만들어 거의 실내에 놓을 수집가치가 있는 듯하다고 했다.

 

여러 다른 회사들 중에서도 보테가 베네츠는 최근 모음전에서 구두굽이 더 낮아져 왔다. 


사비는 우리가 높은 굽을 신는 버릇을 완전히 차버릴 수는 없을 것이지만 관계즌 진화하고 있다고 믿으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 “높이가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해온 역할은 수세기를 거슬러 올라가기에, 이것이 속히 사라질 것이라곤 생각지 않는다. 뾰족구두는 높이가 뭔가 다른 역할을 하는 쪽으로 변할 것이다

 

남자들의 높은 굽 구두는 최근 몇 년 동안 홰션 쇼 무대 및 붉은 카펫위를 넘겨 받았으며, 이것은 높은 굽과 사회와의 관계가 다시 한 번 변할 수도 있아는 단서를 제공해 준다. 구찌, 캘빈 클라인, 세인트 로렌트 및 발렌시아가 등은 굽이 있는 장화구두와 구두를 모으전에서 보여주고 있으며 종종 반짝이는 장식물과 굵은 글씨체로 된 것을 모양으로 덧댄다.[계속]

 

 

Is it the end for high heels?

 

As clumpy trainers increasingly take over, sky-high stilettos have become divisive. For some they mean oppression, for others they mean sex, empowerment and fluidity. By Libby Banks.

 

By Libby Banks

15 May 2019

 

In January 2014 the late Karl Lagerfeld held a Chanel haute couture show set in the fictional ‘Cambon Club’. Led by Cara Delevingne, models wafted down the grand sweeping staircase to the sounds of a string orchestra, each wearing bejewelled gossamer, tweed or organza creations. So far, so haute couture. The big difference? Each model’s outfit was completed with some bespoke sneakers, each pair costing an estimated 3,000 Euros and taking 30 hours to make. But while the choice of footwear may have raised eyebrows, it also represented a radical step.

 

Model Gigi Hadid sports clumpy trainers on the catwalk at the Versace Cruise 2019 show (Credit: Getty Images)

 

The trainer was being welcomed into the rarefied and glitzy world of high fashion. No longer a functional item to be hastily removed for the office or a party, it had become bona fide, Chanel-approved luxury shoe.

 

Five years on, and the fashion-sneaker phenomenon seems to have reached a point of no return. Since their Chanel outing, trainers have become crazier, clumpier, and in many cases more expensive. The more lurid and awkward-looking, the better. According to fashion-search platform Lyst, trainers represented four out of the top 10 of the most searched fashion items of Q4 of 2018. While sports brands like Nike and Adidas were the first to see the fashion possibilities of trainers, the luxury houses soon realised the potential both in terms of style and their bottom lines. And these brands are expert at creating an accessory to co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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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el has been at the forefront of the designer trainer trend (Credit: Getty Images)

 

Instagram is awash with influencers including Gigi and Bella Hadid and Hailey Bieber all proudly wearing clunky trainers, with everything from cocktail dresses to jeans and a T-shirt. Favourites include Louis Vuitton Archlights and the Balenciaga Triple S, both coming in at around £600-£1,000 a pair, depending on the iteration.

 

Serena Williams even wore her sneakers to Prince Harry and Meghan Markle’s wedding after-party under her Valentino gown, not to mention her own wedding party. While trainers would never have been considered an appropriate formal shoe only a decade ago, mentalities have significantly shifted. Dress codes have, for the most part, become more relaxed, allowing trainers to thrive in the workplace, in tandem with streetwear and athleisure-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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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ky trainers such as these by Louis Vuitton have largely taken over from heels in fashion circles (Credit: Getty Images) 

 

“Gen-Xers and gen-Yers have slowly been stepping away from heels, moving on from the sexist and discriminatory idea that women should wear heels in the office”, says Lyst’s Morgane Le Caer. It is perhaps no coincidence that the rise of the trainer has coincided with fourth-wave feminism and greater public discourse about non-binary gender identities. “Luxury sneakers are a sign of our times and a move towards a more inclusive way of dressing”, agrees Lucia Savi, curator at the Victoria & Albert Museum.

 

Sex and power

 

If the high heel is a patriarchal tool designed to slow a woman down, the rise of the fashion trainer is the perfect rebuff. So does this mean the end of heels? Not quite. Today our relationship with vertiginous footwear remains a complicated source of feminist debate. Often, the high heel’s symbolism depends on context and personal opinion. “It’s a shoe for when we’re on; for ambition, for magazine covers, red carpets, award shows, boardrooms, courtrooms, parliament buildings and debate lecterns,” writes Summer Brennan in her book High Heel, which was published in March. “Rather paradoxically or maybe not according to the 150-year-old fetish industry, it has also consistently been viewed as a shoe for sex”, she ad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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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ian noblemen were among the first to popularise heeled slippers (Credit: Getty Images)

 

High heels were originally worn to convey masculinity

 

The relationship between heels and power depends on the historical time and place. In fact, they were originally worn to convey masculinity. The heel was introduced to Europe from Asia in the late 16th Century, and was originally worn by men for horse riding because the heel secured the foot in the stirrup when riding. Associated in the European mind with the military strength of Persia, the heel was enthusiastically adopted by men, and only later worn by women and children. Louis XIV, who ruled France from 1643 to 1715, was one of the first heel influencers. His ornate shoes were unsuitable for any physical exertion therefore emphasising his powerful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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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ing the reign of King Louis XIV, gentlemen wore high-heeled shoes as a status symbol and for horse riding (Credit: Getty Images)

 

Today, there are still some industries where heels remain part of an office dress code for women. In 2016, Nicola Thorp, a receptionist in the UK, was sent home from work because she refused to wear high heels. But the incident turned into a scandal, prompting more than 150,000 people to sign a petition calling for a law that would forbid workplace policies about heels, and consequently a UK parliamentary investigation into sexist dress codes. So far the law has not been changed.

 

Heels also remain the standard dress code for women on the red carpet. The Cannes Film Festival faced a backlash in 2015 after it emerged that women had been turned away from red-carpet film screenings for flouting the heels-only rule and wearing gem-encrusted flat shoes. Actors including Emily Blunt and Benicio Del Toro have spoken out against the festival’s tyrannical approach to fashion policing, and in 2018 Kristen Stewart ridiculed the rule by walking the red carpet in bare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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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ten Stewart walked the Cannes red carpet in bare feet in 2018 as a protest against the film festival’s high-heel rule for women (Credit: Getty Images)

 

But the fickle nature of fashion trends means that once a trend hits the mainstream, the taste pendulum swings in the opposite direction. The proliferation of trainers surely means that a heel renaissance is just around the corner. True to form, there were signs that fashion designers are stepping away from the trainer trend in the recent round of fashion weeks. Demna Gvasalia, Balenciaga’s creative director and the man who pioneered the luxury dad trainer, did not include a single trainer style in his recent autumn/winter collection for the fashion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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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ural heels that are decorative but not restrictively high have been gaining popularity (Credit: Getty Images)

 

Even if we are moving away from the luxury trainer trend, Beth Goldstein, fashion footwear and accessories analyst at The NPD Group, says that the acceptance of trainers in a formal context is indicative of a long-term lifestyle shift for women. “I don’t believe it is a fad, it has been too long for that consumers are prioritising comfort for their busy lifestyles, and athletic as fashion continues to evolve. The growth trajectory will naturally slow, but sneakers will remain the driving force in the market.” According to research carried out by Mintel in 2018, US shoppers aged 18-34 are the most likely age group to purchase shoes because they are comfortable (37%).

 

“Comfort, functionality and interesting detailing definitely take precedent, as opposed to feeling as if they are dressing for others,” says Natalie Kingham, the fashion and buying director at Matches Fashion. “The flat shoe has gone from strength to strength, whether a clompy, embellished boot, or a sportier version of sandals”. Kingham adds that even for customers who wear heels, the demand is for lower, more comfortable styles. “Interestingly, the majority of our heel business has shifted to 90mm and below, and many of the newer shoe brands like Wandler, or ones with a new creative direction like Bottega, don’t have a heel over 90mm in the collection.” One rising footwear brand that Kingham favours is Gray Matters, which has low heels, “almost like an interior collectable with sculptural details such as spherical he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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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ls have been lower in recent collections by, among others, Bottega Veneta (Credit: Getty Images)

 

Savi believes that we will never entirely kick our heel habit, but the relationship is evolving. “The role that height has played in various cultures around the world goes back centuries, and I don’t think it will fade quickly. The stiletto might morph into something else, where height will still play a role.”

 

Heeled shoes for men have taken over both the runways and red carpets in recent years, and this gives a clue to how society’s relationship with heels might be changing once again. Labels such as Gucci, Calvin Klein, Saint Laurent and Balenciaga have been showing heeled boots and shoes in their collections, often adding glitter or bold prints on to styles.

 

In 2018, luxury Italian designer Francesco Russo launched a genderless line of stilettos available in Italian size 35 to 45. “It’s not a polemic, it’s not political,” the designer told Vogue. “It’s simply how society is moving forward. I think it’s in our duty as people to produce product to respond to the world.” The limited-edition collection was so popular that it became a permanent part of the brand’s off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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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heeled boots and shoes have become increasingly available in men’s sizes as seen here on TV presenter Jonathan Van Ness (Credit: Getty Images)

 

Another brand that is turning the traditional symbolism of heels on its head is Brooklyn-based Syro. The company sells heels and boots in men’s sizes to its male, trans, or non-binary customers. The styles are chic and promote a fluid sense of style. The brand’s stated manifesto is to promote “diversity through visibility” and “empowerment through community”.

 

Maybe that’s the point. Instead of banning high heels, they need to be released from enforced gender expectations and social norms. Then they are just, well, a pair of shoes. Ultimately wearing them should come down to individual choice. After all, one person's patriarchal or physical oppression can be another’s powerful liberation.

 

[기사/사진: 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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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6
  • [불쾌한 속보] 원유 산업의 지저분한 비밀을 캐보니
  •  알랑 폐선소에서 일꾼들이 해체된 굴착 장비에 밧줄을 묶고 있다. (Reuters, 2018)   글: 크리스 후티   입력 2020.3.17.BBC 원문 2020.3.17.   [시사뷰타임즈] -BBC- 매년 선박 수백 척과 석유굴착 장비들이 남 아시아에 있는 폐선소로 팔려 나가고, 이곳에서 저임금 이민자들이 이것들을 잘라서 해체한다.   우리 취재진은 스캇런드(스코틀랜드) 북부 해안에서부터 인도 해변에 이르기까지 부유한 회사들이 여러 사람들의 삶을 파괴하고 환경에 피해를 주는 이 산업에서 어떻게 이익을 챙기는 지를 밝히기 위해 추적을 해보았다.   항구적 위험   2018년, 알랑 조선소에서 배 한 척을 해체하는 중에 이 배가 떨어지자 일꾼들이 도망간다.(로이터)   알랑은 선박들의 묘지   이곳의 해안선은 한 때 어선으로 꽉 차 있었지만, 오…

    • SVT
    • 20-03-17
    • 293
  • 체르노빌 그림자 속에 숨겨져 있는 소련의 비밀 레이더
  •  [BBC 제공 영상으로 어마어마한 레이더 규모 보고 듣기]입력 2020.3.12.BBC 원문 2020.3.10.   [시사뷰타임즈] 체르노빌 핵 발전소에서 몇 km 거리에 있는 한 오지의 숲 속에, 엄청나게 거대한 두가-2 레이더 탑이 소비엣 연방(소련)의 부실 관리의 유물로 서있다.   영상: 아드리안 하트릭과 도미니카 오진스카   -영상에서-   세르게이 바바코프(체르노빌 박물관 역사가): “난 소비엣 사람들이 이 안테나가 강력한 전기 파동으로 적군을 패톼시켜 줄 것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왔다. 그렇다. 난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읽고 또 들어왔다.”   “모두 소문들이었다. 여러분들은 하고 싶은 만큼 얼마든지 추측할 수 있다. 난 내가 첫 번 째 마주쳤던 당시를 잘 기억하고 있다. 겨울이었고 눈이 내리고 있었다.”   “그런데, 저 멀리 지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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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2
    • 347
  • 고대 바이킹의 ‘룬 문자’ 기념비: 현대의 기후 위기 두려움 이미 언급
  • CREDIT: BBC[BBC 제공 영상으로 바이킹 기념비 모두 보기] 입력 2020.3.12.BBC 원문 2020.3.10.   [시사뷰타임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룬 문자 기념비’인 Rök 돌 기념비는 9세기에 스위든(스웨덴)에서 세워진 것이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룬 문자가 음각돼 있는 바: 이 글의 진정한 의미는 여전히 거의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 이 돌의 비문들을 새롭게 번역하며 판독했다. 연구원들 중의 한 명은 바이킹들의 두려움에 대하 암시하는 것은 오늘날의 우리들도 인정할 만한 것이라고 여겨지는 바: 그들이 생각하는 기후 위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Rök 라고 불리는 1,200년 된 룬 문자 비석 수수께끼는 바이킹 시절의 기후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영상: 매디 새비즈와 르노 데리어   -영상에서-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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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3
    • 125
  • 평생 1번도 보기 힘든 영국 은행의 금괴 40만개
  • 사진: BBC 방영 영상 중에서[BBC 제공 영상으로 보기] 입력 2020.2.20.BBC 원문 2020.2.19   [시사뷰타임즈] 영국 은행 금고에는 1,940억 파운드 상당의 금괴들이 있다. 이 모든 금괴를 하나하나 쌓아놓는다면, 이펠(에펠)탑 46개의 높이와 똑같다. 이 금괴들은 그 누구에게도 거의 촬영이 허용되지 않지만, BBC의 후랭크 가드너가 이 금괴를 접할 기회를 모처럼 갖게 됐다.   영상과 편집: 제임스 위그놀과 에리카 브라운   -영상에서-   자막 안내: 영국 은행에 금괴가 얼마나 많을지 궁금해 해 본 적이 있는가? BBC가 이 금고에 접해 볼 진귀한 기회를 얻었는데, 보안이 너무도 철저한 곳이어서 우린 우리가 본 것들 중 대부분은 촬영할 수도 없었다.   후랭크 가드너: (금고 속으로 안내를 해주는 여 직원에게) “통계치를 보면, 만일 이것을 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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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20
    • 352
  • 코로나바이러스, 역사상 최악 질병들과 비교...어느게 더 치명적인가?
  • 1918년 스페인 유행성 독감이 창궐하는 동안 미국 시애틀 경찰의 모습 © Wikimedia Commons   입력 2020.2.11.RT 원문 2020.2.3   [시사뷰타임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율 및 치사율이 증가하고 있기에, 모든 곳에 있는 사람들이 더더욱 이 위협에 대해 걱정이 되고 있지만, 과거 전세계 전염병과 단순히 비교해서 볼 때 얼마나 안 좋은 것일까?   고도로 서로 연결돼 있고 지구촌화 돼있는 세계에서, 인류는 질병의 발발에 더더욱 취약하다. 최근 몇 십년 동안 많은 전염성 질병들이 창궐하여 소용돌이 치면섯 그 여파로 파괴의 흔적을 남기는 것을 보아 왔다.   돼지 독감이 2009년 인간 사회를 가로 질러 가면서 20만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아프리카 서부의 에볼리 바이러스 관련 질병은 11,000명 이상을 죽였고, 사스 및 조류 독감 그리고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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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11
    • 225
  • 그린랜드 물썰매라니! 학자들, 빙하 밑의 또 다른 위협 요인 발견
  •     입력 2020.2.4.CNN 원문 2020.2.4.   [시사뷰타임즈] 학자들은 높아진 기온이 그린랜드의 얼음판 표면을 계속 녹이고 있다는 사실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보면, 얼음판을 밑에서 공격하기 시작한 또 다른 위협거리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광대한 크기의 얼음판 밑에서 이동하는 따스해진 바닷물이 빙하를 더욱 급속히 녹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린랜드 북부의 ‘79° 북부 빙하라고도 알려진, 빙하명 ‘Nioghalvfjerdsfjorden’의 많은 빙설(氷舌; 얼음의 혓바닥)들 중 하나를 연구한 연구원들은 발견 내용을 자연지구과학 저녈에 실었다.   길이가 80klm인 빙설의 또 다른 모습에는 녹은 해빙수가 급류 시냇물이 되어 해양을 향해 흘러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빙설이란, 육지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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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04
    • 334
  • [BBC] 日 다양한 로밧··· 세계가 배울 수 있는 것은?
  • 이 경찰 로밧은 다른 공간에서 인간 경찰관들의 눈과 귀 노릇을 한다. 한국 및 중국 같은 나라들이 이 기술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Credit: Bryan Lufkin)   입력 2020.2.6.BBC 원문 2020.2.6.   인구가 고령화되면서 노동력이 줄어들게 되자, 일본은 양로원, 사무실 및 학교 등에서 사용할 로밧(로봇)들을 출시하고 있는 중이다. 똑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나라들에게 이러한 상황이 가르쳐 줄 수 있는 건 뭘까?   [시사뷰타임즈] 바뀌고 있는 일본: 급속히 고령화 돼가는 사회, 기록을 경신하는 해외 방문객들의 유입, 그리고 이제까지보다 훨씬 더 많은 로밧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나라 젊은이들이 참여한다. BBC의 새로운 연재물 젠 J가 이 나라 차세대가 일본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가는지 여러분이 그 속도에 발을 맞출 수 있게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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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06
    • 85
  • [영상] 멕시코, 화산 폭발 몇 초 후 UFO 출몰
  • © Twitter / Webcams Mexico   [RT에 게재된 동영상으로 보기]입력 2020.1.30.RT 원문 2020.1.29   [시사뷰타임즈] 멕시코의 대단히 활동적인 포포카테페티 화산이 월요일 저녁에 폭발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수수께끼 같은 것은, 화산이 폭발된 직후 바로 인근 상공에 빠르게 움직이는 빛이 인터넷 상의 관심을 촉발시켰다.   월요일 저녁, 정부가 운영하는 웹캠이 포포카테페티 화산 모습을 전하자 독수리 눈의 누리꾼들이 화산 폭발에 이어 화산재가 분출한 직후 하늘에 UFO로 보이는 것이 있음을 발견했다.   자연스럽게, 인터넷은 외계인 방문객들에 대한 추측들이 만연했지만, 일부는 있을 가능성이 없는 이야리라며 받아넘겼고, 다른 사람들은 진실은 하늘에 있는 것이라고 간단히 생각하고 싶어했다.   한 사용자는 사람들이 그들의 휴대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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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1-30
    • 199
  • [몰랐던 사실!] 이집트 미라들은 각각 초상화를 그려 얼굴에 덮어 놓았었다
  • 이집트 미라 주인공의 초상화들. 어떤 초상화들은 현세의 부인, 청년들의 모습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다 [CNN 제공 더 많은 초상화보기]본문 내용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사후세계를 믿고 있었고 그렇기에 영혼불멸사상에 따라 사람이 죽으면 그 시신을 묻음으로써 끝내는게 아니라 시신을 미라로 만들면 그 시신에 계속 영혼이 깃들어 있어서 그 미라가 고인의 내세에 중요하다고 믿었다.   미라에는 이렇게 의도적으로 만든 것도 있고 -김일성과 김정일을 미라로 만든 것도 그 한 예- 자연적으로 환경이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미라화 되는 경우가 있다.(알프스 산맥의 빙하에서 발견된 '외치'(Oetzi), 그리고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부는 안데스 산맥에서 잉카시대에 산에 제물로 바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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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1-12
    • 298
  • 트럼프가 파괴하겠다고 위협하여 비난 받는 이란 최고 문화 유산들
  • 위에서부터 밑으로 차례로;-고대 펄셔(페르시아) 아카에메니드 제국의 수도였던 펄세폴리스에는 기원전 6세기에 만들어진 가장 오래된 유적이 있다.Image copyrightALAMY -이스파한 시의 나크쉬에 자한 광장은 17세기 초에 지어진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광장들 중의 하나다. Image copyrightGETTY IMAGES -티어런(테헤란)의 골레스탄 궁전은 이란을 1785에서 1925까지 통치했던 카자르 왕조가 주거하고 왕위에 있었던 곳이다.Image copyrightGETTY IMAGES  입력 2020.1.7.BBC 원문 4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이란은 유네스코 세계 유산 목록에 올라있는 24개 문화 유적지의 보금자리이다. 이 문화유산들은 유엔의 이 기구가 문화적, 역사적 또는 과학적 중요성을 이유로 보존될 필요가 있다고 여기는 역사적 건조물들이다.   이러한 문화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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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1-07
    • 90
  • 新 증거: 금성에 활화산 있다는 사실 밝히다
  • 이 모습은 금성의 임드르 레지오 지역에 있는 화산 정상 이둔 몬스(위도는 남쪽으로 46도, 경도로는 214.5도 동쪽에 있는)를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색이 입혀져 있는 것은 유럽우주국의 금성특급우주선에 타고 가시적적외선온도모습분광계(VIRTIS)로 수집한 표면밝기자료에 따른 열 유형을 보여준다. Image credit: NASA/ESA   입력 2020.1.4.SciTechDaily 원문 2020.1.3.   [시사뷰타임즈] 우주연구협회(USRA) 대학교가 새롭게 주도하여 과학 진전 지에 오늘(2020.1.3.) 실린 내용은 금성표면을 흐르는 용암이 겨우 몇 년 밖에 안된 것일 수 있으며, 오늘날 금성에도 활동하고 있는 화산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데, 지구 말고 우리 태양계에서 유일한 행성에서 최근 폭발이 있었던 것이 된다.   연구결과에 대한 수석집필자이자 달과 행성연구소(LPI)에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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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1-04
    • 77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숲 화석 발견
  • [CNN 제공 다양한 사진 더 보기]뉴욕 주 북부 채석장,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숲 화석 발견   입력 2019.12.21.CNN 원문 2019.12.20.   [시사뷰타임즈] ‘현재의 생물학’에 발간된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억8천5백만년 전의 것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라는 증거가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숲이 뉴욕 주 북부 버려진 채석장에서 발견됐다고 한다.   화석화된 뿌리들 -고대 경치의 발자취인- 잎이 있는 나무의 것이며 우리가 오늘날 보는 것과 유사하다고 연구 결과에선 말한다.   이러한 결정은 뉴욕 주의 주도인 올버니에서 남쪽으로 40마일 거리에 있는 케이로에서 한 것이다. 앞서 학자들은 뉴욕 주 길보어의 화석화된 숲이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케이로의 것이 이 보다 2~3백 만년 앞선 것이며 극적으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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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12-21
    • 89
  • 예수의 모습?: 여전한 ‘토리노의 수의(壽衣)’ 관련 수수께끼
  • 진짜인가 가짜인가: 과학적 실험에서 중세의 것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리노 수의의 진품에 대한 논란으로까지 계속 번지고 있다. [CNN 제공, 관련된 모든 사진 보기]입력 20119.12.12CNN 원문 2019.12.12.   [시사뷰타임즈] 24살이었을 당시, 에마누엘라 마리넬리는 로움(로마)의 배티컨(바티칸) 근처를 걸어가다가 수녀들이 운영하는 가게 유리창에 “예수의 아름다운 얼굴”을 기념품에 인쇄하여 걸어놓은 것을 얼핏 보게 됐다.   마리넬리는 그 모습은 팔기 위해 내놓은 다른 품목들 -교황이 얼굴을 넣은 재떨이 및 십자가 위의 예수의 모습을 플래스틱으로 만들어 놓고 어떤 것은 눈을 뜨고 있고 어떤 것을 눈을 감고 있는 것 등등의 저질 진열품들- 중에 가장 눈에 띄었다.   “그 예수의 모습은 눈을 감고 있는 흑백 인화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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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12-12
    • 236
  • 과학자들, 너무 거대하여 존재할 수 없을 듯한 ‘괴물 블랙홀’ 발견
  • 입력 2019.11.30.CNN 원문 2019.12.29.   [시사뷰타임즈] 과학자들은 “너무 질량이 커서, 이론 상, 존재할 수 없을 것 같은 되물 블랙홀”을 발견했다.   이것은 별들의 블랙홀로서 별들이 죽고, 붕괴되고 그리고 폭발한 후에 형성되는 종류의 블랙홀이다. 연구원들은 예전에는 블랙홀 크기의 한계는 우리 지구의 태양 질량의 20배를 넘지 않는다고 여겼는데, 이유는 이 별들이 죽으면, 이 블랙홀 질량의 대부분을, 폭발로 인한 항성풍(恒星風)이 여러 불질과 기체를 휩쓸어 가면서, 잃게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설은 현재 새로 발견된 블랙홀 LB-1 때문에 뒤집어 졌다. 15,000 광년 거리에 위치해있는 이 블랙홀은, 중국과학원이 발간한 내용에 따르면, 우리 지구 질량의 70배라고 한다.   이러한 발견 내용을 중국인 연구원들이 수요일 ‘자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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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11-30
    • 289
  • 쓰레기 해법: 세계 여러 도시들, 쓰레기에서 에너지 창출 기술 사용
  • 놀웨이(노르웨이) 오슬로 분류 공장에서 쓰레기들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상태로 분리되고 있다.   입력 2019.11.28.CNN 원문 2019.11.27.   [시사뷰타임즈] 세계는 어마어마한 폐기물 문제를 안고 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적 지자체 도시에서 고체 폐기물 20억 톤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는 매일 기자의 대 피러멧(피라미드) 무게와 같은 쓰레기가 매일 생성된다는 얘기다.   도시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감에 따라, 일부 도시들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많은 도시들이 가성비가 좋은 해법으로써 폐기물을 치워버리기 위해 새로운 기술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합동시장연구에 따르면, 그 결과, 세계 쓰레기 운영 분야가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2017년 3,310억 달러 규모에서 2025년에는 5,30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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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11-28
    •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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