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고대 신화들, 이런 식으로 재 기술되고 있다


이 장면은 라마야나에 나오는 것으로 시타가 자신의 순결을 시험하기 위해 불에 의한 시련을 겪고 있는 것이다.(출처: 영국 방물관)


입력 2020.8.8.

BBC 원문 2019.9.3.

 

현대의 작가들이 인도의 전설적인 힌두 이야기들을 다시 바꾸어 말하고들 있는데, 종종 남녀평등주의적 시각을 통해 그렇게들 한다. 이게 왜 중요할까? 아칸크샤 싱흐가 관련 서적 한 권을 들여다 본다.

 

책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된다

 

[시사뷰타임즈] 어떤 이야기를 남에게 말해 주는 것은 선전적인 인간 속성인 바; 어느 문화권 그리고 언어권에서나 두루 있는 일이다어린이였을 때나와 내 누이느가 밤마다 어머니가 우리에게 책을 읽어주는 동안 옹기종기 모여있었던 것과 똑같이, 우리의 선조들도 그렇게 했었다. “우리는 난로를 빌려주지는 않는다 아주 중요한 것이니까 우리 조상들도 그리스에 관한 것이든 다른 것이든 그랬지.” 라고 스티븐 후라이는 신화들속에 적고 있는데; 그리스 신화들은 되풀이 하여 말해진다. 그리스 신화는 고대 인간들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모였던 난롯가이기에, 이야기들을 하고 노래하고 웃으면서 난롯가에 있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들은 여러 이야기들을 말했다. 신화들은 가장 성취감있게 이야기를 말할 수 있는 형태이며; 기록에 적힌 사건들을 말하고; 설명할 수 없는 것을 설명해 주고; 도덕성을 위한 지침서대로 해나간다.

 

신화들이 새롭게 만들어 지고 있는 동안, 이것들은 점점 더 설정돼 있는 세계 속 그리고 오늘날을 대변한다. (이브), 마다너(마돈나), 헬렌, 그리고 페넬로페(: 율리시즈의 아내)라는 인물들을 예로 들어보면, 모두 남자들이 고안해 낸 여자들의 화신들이다. “여러 말들은, 우리의 주요 표현 매체다라고 크리스틴 C 키팅()은 자신의 수필에서 지적한다. ‘위딘이라는 여신을 발굴하는 것: “가부장적 신화에 의해 자리잡힌 담화를 의미하는 것.” 우리에겐 이러한 등장인물들의 성격, 그들의 아름다움과 흠결 등이 제공됐는데, 남자들이 제공해 놓은 것이다. 그리고 남녀평등주의자 수정주의자의 문학이 이 주제를 붙잡으면서, 새로운 등장인물의 성격들을 상상하며 기존의 것들을 다시금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미투 이후의 세계에서- 이 돼있다. 언어란 것은 진화를 하여 여성적인 경험에서부터 해부학적으로 여성이 된다는 것이 뭘 의미하는지까지 모든 것을 고찰한다. 그리고 문학적으로 남녀평등주의자들이 여러 신화들을 다시 바꿔 이야기 해주는 것이 부활해 있는데, 특히 고전적 신화가 그렇다. 베르길(: 버절) 작 에니엣 원본에선 라비아나는 절대로 말을 하지 않는데; 어셜러 K 르 긴의 2008년 판에선, 이 여자는 명목상 등장인물인데 목소리를 낸다. 리고 매덜린 밀러이 썰시(키르케)와 팻 바커의 소녀들의 침묵에선 둘 다 올해의 여자 소설 상 부문 최종 후보자 명단이 작성돼 있다. 


한 가지 비슷한 변화가 인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딱 한 가지 이곳에성 유일한 차잇점은 수천년 전에 태어난 힌두 신화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은 -라마여나와 마라브하라타아 같은 종교적 서사시를 비롯하여- 인도에서 오늘날 이야기되는 것들과 비교할 때 대체적으로 변하지 않은 채 남아있다는 것이다. 힌두주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살아남은 종교둘 중의 하나이며; 가르침들, 여러 전설 그리고 여러 신화 등이 문화, 교육 체제, 그리고 사회 속에 대체적으로 통합돼있다. 힌두주의가 오늘날 인도에 있는 여러 국경 내에 존재해 온 (그리고 계속하여 존재한) 까닭에, 경계선들이 흐릿한 건 불가피한 일이다. 우린, 단지 힌두 뿐만이 아니라, 모든 이가 경축하는 디왈리와 홀리의 존재 같은 축제들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힌두 여자들이 결혼 반지 대신에 만갈수트라스(결혼 목걸이)를 착용했던 곳에서, 크리스천인 여자들은 (특히 만갈로레) 이 전통을 받아들여 채택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그리스에 대해 공부하는 것과 많이 비슷하게, 한두 신화도 여러 학교애서 가르치고 있다.

 


"급격한 전환"

 

10년 전, 라마야나 -라마 왕자의 이야기- 는 아주 표준적인 것이었다. 그의 계모의 요청으로, 아이오드햐의 왕이었던 그의 아버지 다사라트하는 라마를 14년 동안 망명을 보냈다. 라마와 그의 아내 시타는 이복 형제 라크스마나와 함께 숲숙에서 살아간다. 시타가 대가리가 열 개 달렸고 라바나라는 이름의 악마인 란카의 왕에게 납치됐을 때, 라마는 아내를 구하기 위해 극도의 노력을 하며 라바나는 죽이고, 초승달이 떠있는 밤 자신의 왕국로 되돌아 온다. 그를 환영하기 위해, 왕국의 마을 사람들은 등과 초에 불을 밝혔다. 가족은 재결합했고 선이 악에 승리를 거두었다. 매년 똑같은 초승달이 뜰 때, 힌두교도들은 디왈리를 경축한다. 몇 몇 행사에선 줄거리 중에 어떤 기틀을 바꾸지만, 한 곳의 행사에선. 시타는 라바나의 딸이며, 예를 들어, 즐거리의 짜맞춤은 똑같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힌두의 신화 중심작 믄학에선 급격한 변환이 있어왔다. 이러한 변환들은 남녀평등주의의 시각을 통해 수세기가 된 이야기들을 다시 구성하여 말하는 것에서 모든 것이 비롯된 것이다. 


판차가냐 또는 ‘5명의 동정녀’ -산스크리트어 판으로 “Ahalya, Draupadi, Kunti, Tara, Mandodari tatha / Panchakanya smaren nityam, mahapatak naashaka.”라고 적혀있고 신화에 나오는 상징적인 여자 영웅들-를 예로 들어 보자. 대략 번역을 해보면 아할랴 라우파디, 쿤티, 타라 그리고 만도다리 / 동정녀 5명을 매일 부르면서 / 가장 커다란 죄악들을 쳐부순다.

 

동정녀 5명 중, 쿤티와 드라우파디는 마하브하라타 및 아할랴서 나오는 등장인물들이고, 타라와 만도다리는 라마야나에 나오는 것이다. 이들 여자 5명 중 사실상 동정녀인 사람은 아무도 없는 바: 일처다부제 및 공공장소에서 옷을 벗는(드라우파디) 등 이들의 가증스러운 이야기이며; 남자들과 왁국들(쿤티)에 대한 조작이며; 경고성 이야기들로서 대체적으로 처벌(아할랴)하는 것이 보인다 -최근에 이르기까지.

 

시타의 관정에서 말해 지는 라마야나에 있는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다시 구성하여 이야기한다는 것은 전혀 놀랄 것이 아니다.

 

인도의 힌두 맥락에서 좋은 가정주부에 대해 궁극적으로 금지하는 것이 시타로 남아있는데, 시타는 밀림 속으로 망명하는 그 남자를 따라가는 라마라는 굴종적인 여자를 뜻한다. 그러나, 린다 헤쓰가 시타를 버부하는 내용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인도의 이상적인 남자가 자신의 이상적인 아내를 잔인하게 해가는 것에 대해 인도인들의 반응은: 이러한 등장인물들에게 설정해 놓은 금지 사항들과 커다란 차이가 있는 바: “‘라마와 악마들 사이의 큰 전쟁 끝에, ‘시타는 자신의 몸을 훨훨 타오르고 있는 불 속에 자신을 던질 것을 요하는 순결성에 대한 시험을 거쳐야만 한다.” 라마야나의 대중적으로 나온 판들 중 대부분은, 이러한 이야기를 몽땅 생략해버리면서, 그대신 아요드햐애서 라마가 통치하는 라마와 시타의 황금시대로 끝을 맺는다고 헤쓰는 지적한다. 비슷한 이야기로, 인도의 유명한 남녀평등주의자인 카믈라 르하신과 리투 메논은 시타를 이상적인 것으로 하여 서사적으로 구며 1980년대에 유명해 진 뒤: “여자들에게 없어도 되는 매우 중요한 이념즉, 인도에서 여자들에 대한 폭력 -육체적, 성적 또는 감정적 어느 것이건- 이 정상화된 채 남아있다.  


 

남녀 평등주의자의 우상?

 

라마야나에 대한 이야기들을 현대적으로 디시 이야기하는 것들이 시타의 관점에서 말해지고 있다는 건 놀랄 일도 아니다. 이런 것들 중에눈 시타: ‘지구의 딸’ - 사라스아티 나그팔의 생생한 소설이다. ‘선택한 여자’: 라마야나를 새로운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 시타: 데브두트 파나나이크가 라마야나를 삽화를 넣어 다시 이야기하는 것, 그리고 시타: 아미쉬트리파트히의 전사인 미트힐라 등이 있다. 마지막 두 가지의 저자는 남자라고 기록돼있다. 힌두 신화의 분야, 그리고 진정한 인도식 출판 그 자체는 남자가 지배적이다. 아미쉬 트리파트히는 힌두의 여러 신화에 대해 자신의 현대적 재해석한 것을 알려져 있으며, 이런 것들 중 많은 수는 판매량이 최고인 것들이지만, 그가 시타를 다시 상상한 모습은 어느 정도 남자가 여자보다 더 해박하다는 것을 전제로 설명하는 것이라고 표현되는 내용들로 나온 것이다. 힌두스탄 타임즈와의 회견에서 트리파트히는 자신은 독자들이 시타를 남녀평등주의자의 상징이자 시타를 육체적인 힘 뿐 아니라 정신적 능력도 있는 여자로 봐주었으면 했던 것라고 했다. 데브두트 파타나이크는 반면, 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신화 학자이다. 그의 해석은 라마야나를 시타의 관점에더 말하는 것이지만, 그의 서술법은 발미키가 지은 라마야나의 원본 내용에 제한돼 있다.

 

고대의 신화들은 그들 시대의 산물이지만, 이 신화들도 역시 진화한다. 중판된 책과 말의 반복(이들 신화가 어떻게 전해져 내려왔는지에 대한_ 사이에는, 서술에 있어서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파트나이크가 한 것처럼 가장 순수한형태의 신화를 다시 구성하여 말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은 사회 자체의 기능 및 사회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유명한 신화를 오늘날 재기술 하는 것, 그리고 인도가 겪어온 사회 변화를 무시하는 것은 -특히 여자들에 관한 한- 독자들에게 다시 이야기 해주되 부당한 것을 말주는 등의 두 가지를 하는 것이다. 특히 인도 제11대 대법원장이었던 모하마드 히다야툴라가 라마야나에 대한 국제회의 기간 동안 시타를 묘사한 것처럼 이상적인 아내이자 여자다움의 역할 모형이라고 칭송을 받아온 여자 등장인물에 관계될 때는 더욱 그렇다.

 

디바카루니의 판에선, 이렇게 대단히 온순하고 잘못을 한 등장인물이며 굴욕감을 당하고 괴롭힘을 분명히 성적인 이유로 당한 사람이 강력하게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를 낸다.




How India’s ancient myths are being rewritten

 

3rd September 2019

 

Modern writers are retelling India’s legendary Hindu tales often through a feminist lens. Why is this important? Akanksha Singh takes a l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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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telling is an innately human quality; one that crosses cultures and languages. Just as my sister and I huddled together as children while our mother read to us each night, so too did our forebears. “We do not lend the hearth quite the importance that our ancestors did, Greek or otherwise,” Stephen Fry writes in Mythos: The Greek Myths Retold. It was the hearth where ancient humans gathered to keep warm, and as they did they talked, sang and laughed. In other words, they told stories. Myths are the most fulfilling form of storytelling: they serve to document events; explain the unexplainable; to operate as manuals for morality.

 

While myths are being made new, they grow to represent both the worlds they were set in and today. Take for example the figures of Eve, Madonna, Helen, and Penelope all embodiments of women invented by men. “Words, our primary agent of __EXPRESSION__,” Christine C Keating points out in her essay, Unearthing the Goddess Within: “signify a discourse that has been established by a patriarchic myth.” We were given these characters, with their beauty and flaws, by men. And while feminist revisionist literature has tackled the issue, it’s never been more important in a post-#MeToo world to imagine new characters and rethink existing ones. Language has evolved to consider everything from the uniqueness of the feminine experience to what it means to be female anatomically. And in literature there has been a resurgence of feminist retellings of myths, especially in Classical mythology. In the original version of Virgil's The Aeneid, Lavinia never speaks; in Ursula K Le Guin’s 2008 version, she is the titular character, this time with a voice. And Madeline Miller’s Circe and Pat Barker’s The Silence of the Girls both made the shortlist for the Women’s Prize for Fiction this year.

 

Indian children dressed as Hindu deities Rama and Sita celebrate Diwali (Credit: Getty)

 

A similar change is happening in India. The only difference here is that stories from Hindu mythology born thousands of years ago including religious epics like the Ramayana and the Mahabharata remain largely unchanged compared to the ones told in India today. Hinduism is one of the world’s oldest surviving religions: its teachings, legends and myths are integrated into the culture,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society at large. And since Hinduism has existed (and continues to exist) within the borders of what is modern-day India, it is inevitable that lines are blurred. You’ll find festivals like Diwali and Holi being celebrated by everyone not just Hindus. Where Hindu women wore mangalsutras (wedding necklaces) instead of wedding bands, Christian women (notably in Mangalore) adopted this tradition. And much like children study the Greeks, Hindu mythology is taught in schools.

 

‘Drastic shifts’

 

A decade ago, the Ramayana the story of the prince, Rama was fairly standard. At the request of his stepmother, Rama is exiled for 14 years by his father Dasaratha, the king of Ayodhya. Rama and his wife Sita live in the forest, with his stepbrother Laksmana. When Sita is abducted by the King of Lanka, a demon with 10 heads named Ravana, Rama goes through extreme efforts to save his wife, kill Ravana, and return to his kingdom on a new-moon night. To welcome him, the villagers of the kingdom light lamps and candles. A family is reunited and good has triumphed over evil. On the same new moon each year, Hindus celebrate Diwali. While some versions change certain mechanisms within the plot in one version, Sita is Ravana’s daughter, for example the nuts and bolts of the plot remain the same. Recent years, however, have seen drastic shifts in Hindu, myth-centric literature. These shifts all stem from retelling age-old tales through a feminist lens.

 

This scene from the Ramayana depicts Sita undergoing the ordeal by fire to test her chastity (Credit: British Museum)

 

Take, for instance, the Panchakanya or ‘Five Virgins’ five iconic heroines from mythology who are enshrined in a Sanskrit verse that reads: “Ahalya, Draupadi, Kunti, Tara, Mandodari tatha / Panchakanya smaren nityam, mahapatak naashaka.” Roughly translated, it reads: “Ahalya, Draupadi, Kunti, Tara and Mandodari / Invoking daily the virgins five / Destroys the greatest sins.”

 

Of the five virgins, Kunti and Draupadi are characters from the Mahabharata, and Ahalya, Tara, and Mandodari are from the Ramayana. None of these five women are actually virgins: their ‘scandalous’ stories, of polyandry and public disrobing (Draupadi); manipulation of men and kingdoms (Kunti); origins as celestial nymphs and demons (Tara and Mandodari) and adultery and punishment (Ahalya) were largely seen until recently as cautionary tales.

 

It is no surprise that modern retellings of stories from the Ramayana are told from Sita’s point of view

 

The ultimate bar for the ‘good housewife’ in the Indian Hindu context remains Sita the subservient wife of Rama who follows him into exile in the jungle. But, as Linda Hess points out in Rejecting Sita: Indian Responses to the Ideal Man's Cruel Treatment of His Ideal Wife, there are great differences in the bars set for these characters: “[At] the end of the great war between [Rama] and the demons, [Sita] must undergo a test of chastity that requires her to throw herself into a blazing fire.” Most popular versions of the Ramayana, Hess points out, omit these stories altogether, ending instead with Rama and Sita in the golden age of Rama’s rule in Ayodhya. Similarly, renowned Indian feminists, Kamla Bhasin and Ritu Menon, note that after the famed 1980s adaptation of the epic, with Sita as the ideal: “[the] overarching ideology [of] female dispensability,” violence against women in India whether physical, sexual or emotional remains normalised.

 

Feminist icons?

 

It is no surprise that modern retellings of stories from the Ramayana are told from Sita’s point of view. Among these are Sita: Daughter of the Earth A Graphic Novel by Saraswati Nagpal, The Girl Who Chose: A New Way of Narrating the Ramayana, Sita: An Illustrated Retelling of the Ramayana by Devdutt Pattanaik, and Sita: The Warrior of Mithila by Amish Tripathi. The last two authors listed are men. The field of Hindu mythology, and indeed Indian publishing itself, is male-dominated. Amish Tripathi is known for his modern retellings of Hindu myths, many of which are bestsellers, but his reimagining of Sita comes with a degree of what could be described as ‘mansplaining’. In an interview with the Hindustan Times, Tripathi said he intended for readers: “to see Sita as a feminist icon” and “see her as a warrior, not just her physical strength but also her mental ability.” Devdutt Pattanaik, on the other hand, is a mythologist first and foremost. His rendering tells the Ramayana through Sita’s point of view, but his narrative is limited to the constraints of an original version of the Ramayana by Valmiki.

 

A key scene in the Mahabharata is the disrobing of Drapaudi, who is gambled on and lost in a game of dice (Credit: Alamy)

A key scene in the Mahabharata is the disrobing of Drapaudi, who is gambled on and lost in a game of dice (Credit: Alamy)

 

While ancient myths are products of their time, they evolve, too. Between reprints and verbal iterations (which is how these myths were initially passed down), changes in the narrative are inevitable. To restrict retellings in the ‘purest’ form of mythology as Patnaik does is to ignore the manner in which society itself functions and is changing. To rewrite a prominent myth today, and ignore the social shifts India has undergone particularly as far as women are concerned does both the retelling and the reader an injustice. Especially when it concerns a female character who has been lauded as an “ideal wife” and a “model for womanhood”, as Sita was by Mohammad Hidayatullah, the 11th Chief Justice of India during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Ramayana.

 

In Divakaruni’s version, this very meek, wronged character, who has been humiliated and harassed in a distinctly gendered manner, has a strong voice for change

 

It is the character of Draupadi from The Mahabharata however the most enigmatic of the five ‘virgins’ who has had tens of books rewrite the story from her point of view. The most popular of these, at least in English, is Chitra Banerjee Divakaruni’s The Palace of Illusions. The Mahabharata is, as far as epics go, hyper-masculine. Two related families the Kauravas and the Pandavas fight in the Kurukshetra War for the Hastinapura throne. Cue the thunder of chariots, bows spewing arrows in all directions, and utter mayhem for 1.8 million words. There is a key scene in the Mahabharata in which Draupadi, who is the wife of all five Pandava brothers, is gambled away and lost in a game of dice. She is summoned from her bath by Duryodhana, a winning Kaurava. When she arrives partially dressed, his brother Dushasana mocks her chastity on account of her many husbands, and starts unrolling her ekavastra (a saree without a petticoat or blouse). She prays to Krishna to preserve her dignity, and he does so by ensuring her ekavastra never stops unrolling.

 

Religious devotees protested against India’s decision to revoke a ban on women aged between 10 and 50 entering a Hindu temple in Kerala (Credit: Getty)

 

In Divakaruni’s version, this very meek, wronged character, who has been humiliated and harassed in a distinctly gendered manner, isn’t clueless that she’s been objectified; she has a strong voice for change: “I‘m a queen. Daughter of Drupad, sister of Dhristadyumna. Mistress of the greatest palace on earth. I can‘t be gambled away like a bag of coins, or summoned to court like a dancing girl.”

 

This is an obvious statement for Draupadi’s character to make but it’s an important one to make in print. As a society, India has rooted its morality in myths and theology for hundreds of years and still has a long way to go towards the fair treatment of women today. Representation in India’s key mythologies also has a long way to go, but in retelling myths through a more balanced lens, writers can find a new story to tell.

 

[기사/사진: 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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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장면은 라마야나에 나오는 것으로 시타가 자신의 순결을 시험하기 위해 불에 의한 시련을 겪고 있는 것이다.(출처: 영국 방물관)입력 2020.8.8.BBC 원문 2019.9.3.   현대의 작가들이 인도의 전설적인 힌두 이야기들을 다시 바꾸어 말하고들 있는데, 종종 남녀평등주의적 시각을 통해 그렇게들 한다. 이게 왜 중요할까? 아칸크샤 싱흐가 관련 서적 한 권을 들여다 본다.   책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된다   [시사뷰타임즈] 어떤 이야기를 남에게 말해 주는 것은 선전적인 인간 속성인 바; 어느 문화권 그리고 언어권에서나 두루 있는 일이다. 어린이였을 때나와 내 누이느가 밤마다 어머니가 우리에게 책을 읽어주는 동안 옹기종기 모여있었던 것과 똑같이, 우리의 선조들도 그렇게 했었다. “우리는 난로를 빌려주지는 않는다 아주 중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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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8
    • 98
  • NASA-스페이스 X 승무원들 귀환: 사령선, 해수면 착륙..차후 의미
  • “스페이스 X를 조종해 준 것에 감사드린다.” - 덕 헐리와 밥 벤텐이 스페이스 X 용(드래건) 캡슐을 타고 지구로 되돌아왔다. 발사 - 커의 4층 높이인 사령선 -  해수면에 착륙 [BBC 제공, 발사-착륙장면 보기]   개인회사가 우주 임무에 성공한 것은 큰 의미보잉사도 참여하려는 중차후, 각국 우주국들이 개인 회사에 돈 주고 택시처럼 이용하는식 될 듯입력 2020.8.3.BBC 원문 1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미국 우주비행사 2명이 요란한 해수면과의 마찰음을 내며 내려 앉았는데, 상업적 임무를 띈 최초로 우주 정거장으로 갔다가 지구로 귀환한 것이다.   덕 헐리와 밥 벤켄을 태운 스페이스 X 용 캡슐(사령선)은 훌로리더 만 펜사콜라 해안 바로 남쪽에 있는 멕시코 만에 내려 앉았다.   한 수거 선박이 이 사령선으로 가서 두 사람을 옮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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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3
    • 302
  • 중국 ‘사상 개조’ 수용소 내부···그 실체
  •  [BBC 제공 동영상으로 각종 시설 및 우울한 재소자들 실체 보기]입력 2020.7.20.BBC 원문 2019.7.19.   [시사뷰타임즈] BBC에게, 중국 서부 신장 지역에 이슬람 교도 1백만명 이상을 붙잡아 놓고 있다고 생각되는 고도의 보안 시설들로 이루어진 방대한 체제에 접근해 볼 희귀한 기회가 있게 됐다.   그곳 당국자들은 이 시설들은 그냥 훈련을 시키는 학교들이라고 고집한다. 그러나 BBC가 찾아가서 이 체제의 본질 및 그 내부에 있는 사람들의 상태에 대한 중요한 증거를 적발한다.   우리의 세계: 중국에 있는 여러 수용소들의 내부는 2019년7월13일(토)부터 일주일 동안 BBC 세계 소식에서 여러 차례 볼 수 있다. (이것이 당시 BBC의 말이었고, 지금 이곳에 올리는 영상이 끝나면 또 다른 영상으로 후속편이 되고 중국 주변에 있는 이슬람 교도들의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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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21
    • 658
  • 수수께끼 어두운 물질 돌파구: 사상 최초로 다른 은하계 중성 수소 탐지
  • 중국 귀조 성에 있는 500m 짜리 구체 조리개 무선 망원경(FAST) © STR   입력 2020.7.5.RT 원문 2020.7.4.   [시사뷰타임즈] 마침내 어두운 물질에 대해 밝혀줄 수도 있을 상황으로 진전이 되는 가운데, 일단의 국제 과학자들이 우리가 아닌 다른 은하계에서 완전 사상 최초로 중성 수소 원자를 탐지했다.   이러한 발견은 어마어마하게 큰 직경 500m 짜리 구체 조리개 무선 망원경(FAST) 덕분인데, 이 망원경은 중국 남서부의 귀조 성에 있는 언덕이 많고 녹지대인 자연 분지에 자리잡고 있다.   연구원들은 우리 은하계 밖의 3곳의 은하계에서 불과 5분 동안 수소가 노출돼 나오고 있는 것을 탐지한 것으로, 이 망원경의 특출한 민감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은하계 밖에 있는 중성 수소를 탐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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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5
    • 190
  • 최루탄, 전쟁서도 금지한 화학무기: 어떻게 시위 해산 단골 됐나?
  •  [BBC 제공 영상으로 보기]입력 2020.6.29.BBC 원문 2020.6.29.   [시사뷰타임즈] 이 폭동 통제 매체는 -흔히 “눈물 개스(최루 개스)”라고 불리우는- 미국은 5월말부터 미국 100여개 도시에서 서용돼 왔다.(한국도 시위....하면 단골이지만)   이것은 100년 전의 전쟁에서 금지됐었음에도, 전세계 여러 곳에서 경찰들의 필수 도구로 남아있다.   일부 미국 사법 기관들은 자신들은 후춧가루 분무기로 시위자들을 해산시킬 때 사용했었다고 말했다.   미국의 질병 통제 및 에방 본부(CDC)는 최루 개스는 눈, 입, 목구멍 그리고 피부에 통증을 야기시켜 일시적으로 사람들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만드는 화학 혼합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영상에서-   미국 경찰 1: “우린 포기하지 않기로 작정했다.”   미국 여 경찰 1; “내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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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29
    • 69
  • 미리엄-웹스터의 `racism` 정의까지 바꾸게 한 흑인차별 항의 운동
  • 사진=Wikipedia   입력 2020.6.11.BBC 원문 2020.6.10.   [시사뷰타임즈] 미국 사전 미리엄-웹스터가 한 어린 흑인녀의 전자우편을 읽은 뒤, racism(인종차별주의)에 대해 자사가 달아놓은 정의를 바꾸기로 했다.   케네디 미참은 아이오와주 드레잌 대학교 최근 졸업생인데, 이 단어 정의에 ‘제도적 압박’에 대한 언급이 포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편집자는 그뒤 응답을 하면서 나중에 자사 사전의 정의에 대한 증보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 결정은 미니어폴리스에서 조즈 훌로이드가 죽은 뒤 반인종차별주의 항의 시귀가 국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훌로이드는 한 백인 경찰이 무릎으로의 그의 목 뒤를 거의 9분 동안 찍어 누르고 있는 동안 사망했다.   미참 양은 사전을 자신들은 유색인종들을 향해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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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1
    • 224
  • 여러분 집에서 귀금속 채굴하는 방법
  • 광석 1톤에서 보다,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폐기물 1톤에서 더 많은 금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Credit: Getty Images)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세계는 땅에서 채취되는 천연 자원에 의존하고 있지만, 우리가 사는 집을 대대적으로 청소하는 것도 희귀하고 가치있는 금속을 얻을 수 있는 또다른 원천이 될 수 있다   입력 2020.4.14.BBC 원문 2020.4.8   [시사뷰타임즈] 전세계적 전염병 기간 중에 우리들 중 많은 사람이 집안에 현재 틀어박혀 있는 상태에, 고미다락이나 다락방 등을 말끔히 청소하는 등의 오랫 동안 미뤄왔던 따분한 일을 어쩔 수 없이 끝낼 좋은 방법일 듯하다.아마도 부엌의 잡동사니로 가득한 서랍을 다 정리하거나 다용도 실에 과다하게 뭔가가 들어있는 찻장을 말끔히 청소하는 것 등이 여러분이 해야할 첫 번째 일로 떠오를 지도 모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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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4
    • 507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바다 속에 가라앉고 있는 도시
  • 바닷물을 막겠다는 벽끝까지 올라와 있는 바닷물. 우: 주택가로 마구 넘쳐 흐르는 바닷물.  [BBC 제공 영상, 너무 위험하고 시급한 현실 보기] 입력 2020.4.16.원문 2020.4.7.   [시사뷰타임즈] 인더니셔(인도네시아)의 수도 저카타(자카르타)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가라앉고 있는 도시이다. 이러한 사실이 대통령 조코 위도도가 한때 밀림으로 덮여있던 보니오(보르네오) 섬을 새로운 행정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러한 약속은 지속가능하고 똑똑한 도시에 대한 약속 중 하나이지만, 이 야심찬 계획이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생물들이 있는 곳들 중의 하나인 이곳에 또 다른 환경적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들을 하고 있다.관련기사: 가라앉는 마을, 한 채만 남은 집에, 나홀로 남아있으려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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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6
    • 370
  • 美 간호사 심금 울리는 폭로: 출산휴가 중단, 동료 도우러 일선으로
  •   [BBC 제공 영상으로 보기]“아기 낳은지 얼마 안돼요. 동료 도우러 병원으로 기요”  입력 2020.4.3.BBC 제공 2020.4.3.   [시사뷰타임즈] 뉴욕시 한 간호사가 출산휴가를 조기에 마치고, 동료들을 도우러 의료 일선으로 간다.   간호사: “이것 좀 보세요. 제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는지..”   “아주 많이 긴장들을 하고 너무 많이 걱정들을 하는 분위기입니다. 마치 무거운 담요가 모든 사람들을, 병원 전체를 덮고있는 것 같아요. 우린 너무 많은 일에 압도 당하고 있는 중이고, 무면역 상태에서 떠돌아 다니는 간호사들로부터 여러 이야기를 듣고 있는 중이며, 죽음, 사망자들, 슬픔 그리고 압박감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화면: 이 간호사가 낳은 아기를 누군가 웃겨주고 있고 아기가 재밌어 하며 웃는다.   “전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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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4
    • 318
  • [불쾌한 속보] 원유 산업의 지저분한 비밀을 캐보니
  •  알랑 폐선소에서 일꾼들이 해체된 굴착 장비에 밧줄을 묶고 있다. (Reuters, 2018)   글: 크리스 후티   입력 2020.3.17.BBC 원문 2020.3.17.   [시사뷰타임즈] -BBC- 매년 선박 수백 척과 석유굴착 장비들이 남 아시아에 있는 폐선소로 팔려 나가고, 이곳에서 저임금 이민자들이 이것들을 잘라서 해체한다.   우리 취재진은 스캇런드(스코틀랜드) 북부 해안에서부터 인도 해변에 이르기까지 부유한 회사들이 여러 사람들의 삶을 파괴하고 환경에 피해를 주는 이 산업에서 어떻게 이익을 챙기는 지를 밝히기 위해 추적을 해보았다.   항구적 위험   2018년, 알랑 조선소에서 배 한 척을 해체하는 중에 이 배가 떨어지자 일꾼들이 도망간다.(로이터)   알랑은 선박들의 묘지   이곳의 해안선은 한 때 어선으로 꽉 차 있었지만,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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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7
    • 362
  • 체르노빌 그림자 속에 숨겨져 있는 소련의 비밀 레이더
  •  [BBC 제공 영상으로 어마어마한 레이더 규모 보고 듣기]입력 2020.3.12.BBC 원문 2020.3.10.   [시사뷰타임즈] 체르노빌 핵 발전소에서 몇 km 거리에 있는 한 오지의 숲 속에, 엄청나게 거대한 두가-2 레이더 탑이 소비엣 연방(소련)의 부실 관리의 유물로 서있다.   영상: 아드리안 하트릭과 도미니카 오진스카   -영상에서-   세르게이 바바코프(체르노빌 박물관 역사가): “난 소비엣 사람들이 이 안테나가 강력한 전기 파동으로 적군을 패톼시켜 줄 것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왔다. 그렇다. 난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읽고 또 들어왔다.”   “모두 소문들이었다. 여러분들은 하고 싶은 만큼 얼마든지 추측할 수 있다. 난 내가 첫 번 째 마주쳤던 당시를 잘 기억하고 있다. 겨울이었고 눈이 내리고 있었다.”   “그런데, 저 멀리 지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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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2
    • 491
  • 고대 바이킹의 ‘룬 문자’ 기념비: 현대의 기후 위기 두려움 이미 언급
  • CREDIT: BBC[BBC 제공 영상으로 바이킹 기념비 모두 보기] 입력 2020.3.12.BBC 원문 2020.3.10.   [시사뷰타임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룬 문자 기념비’인 Rök 돌 기념비는 9세기에 스위든(스웨덴)에서 세워진 것이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룬 문자가 음각돼 있는 바: 이 글의 진정한 의미는 여전히 거의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 이 돌의 비문들을 새롭게 번역하며 판독했다. 연구원들 중의 한 명은 바이킹들의 두려움에 대하 암시하는 것은 오늘날의 우리들도 인정할 만한 것이라고 여겨지는 바: 그들이 생각하는 기후 위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Rök 라고 불리는 1,200년 된 룬 문자 비석 수수께끼는 바이킹 시절의 기후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영상: 매디 새비즈와 르노 데리어   -영상에서-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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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3
    • 201
  • 평생 1번도 보기 힘든 영국 은행의 금괴 40만개
  • 사진: BBC 방영 영상 중에서[BBC 제공 영상으로 보기] 입력 2020.2.20.BBC 원문 2020.2.19   [시사뷰타임즈] 영국 은행 금고에는 1,940억 파운드 상당의 금괴들이 있다. 이 모든 금괴를 하나하나 쌓아놓는다면, 이펠(에펠)탑 46개의 높이와 똑같다. 이 금괴들은 그 누구에게도 거의 촬영이 허용되지 않지만, BBC의 후랭크 가드너가 이 금괴를 접할 기회를 모처럼 갖게 됐다.   영상과 편집: 제임스 위그놀과 에리카 브라운   -영상에서-   자막 안내: 영국 은행에 금괴가 얼마나 많을지 궁금해 해 본 적이 있는가? BBC가 이 금고에 접해 볼 진귀한 기회를 얻었는데, 보안이 너무도 철저한 곳이어서 우린 우리가 본 것들 중 대부분은 촬영할 수도 없었다.   후랭크 가드너: (금고 속으로 안내를 해주는 여 직원에게) “통계치를 보면, 만일 이것을 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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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20
    • 436
  • 코로나바이러스, 역사상 최악 질병들과 비교...어느게 더 치명적인가?
  • 1918년 스페인 유행성 독감이 창궐하는 동안 미국 시애틀 경찰의 모습 © Wikimedia Commons   입력 2020.2.11.RT 원문 2020.2.3   [시사뷰타임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율 및 치사율이 증가하고 있기에, 모든 곳에 있는 사람들이 더더욱 이 위협에 대해 걱정이 되고 있지만, 과거 전세계 전염병과 단순히 비교해서 볼 때 얼마나 안 좋은 것일까?   고도로 서로 연결돼 있고 지구촌화 돼있는 세계에서, 인류는 질병의 발발에 더더욱 취약하다. 최근 몇 십년 동안 많은 전염성 질병들이 창궐하여 소용돌이 치면섯 그 여파로 파괴의 흔적을 남기는 것을 보아 왔다.   돼지 독감이 2009년 인간 사회를 가로 질러 가면서 20만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아프리카 서부의 에볼리 바이러스 관련 질병은 11,000명 이상을 죽였고, 사스 및 조류 독감 그리고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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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11
    •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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