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이 국위선양? 이제 국위훼손의 상황!...인성교육 필수


 

입력 2019.12.1.

 

[시사뷰타임즈] 모두 알 듯, 우리 한국인들은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을 들어왔다라는 말은 과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었다. 세계에서 가장 예의가 바르고 올바르게 살아가는 국민들이라는 자부심도 이 말 속엔 들어있었다. 

 

동방예의지국에다가 삼강오륜까지 더해지면서, 어린이들은 자라면서부터 ;밥상머리 교육에서부터 부모의 엄한 훈육 그리고 이웃의 가르침 및 학교 선생들의 엄한 지도 속에 살게 됐었고, 말이나 행동을 함부로 해선 안됐고, 잘못된 언행이나 불량복장은 학교 선배, 이웃, 손위 형제, 부모, 선생, 사회 선배 등으로부터 지적의 대상이었다. 이랬던 동방예의지국이 자취를 감춘 것이다.


또한 그렇게나 오랫동안 회자되었던 동방예의지국’이 사라진 시기를 전후하여 한국이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을 쓰는 사람도 자취를 감첬다현실을 보며 도저히 그런 말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예로부터 광대” “딴따라등이란 말로 지칭하며 경멸과 폄훼의 대상이었던 연예계사람들에겐, 아직도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을 쓰진 않지만 마치 관습법처럼 이 개념이 적용되는 듯하다.

 

언론에서 연예계 사람들 중, 이름이 떠서 전국민이 알 정도가 되면, ‘공인이라는 어이없는 호칭을 써왔고, 연예게 장본인들도 언론이 쓰는 말에 학습이 되어 자신을 스스로 공인으로서...”라는 말을 뭔가 잘못해서 반성할 때 쓴다.

 

언론에서 연예계 사람들 및 운동으로 아주 유명해진 해진 사람 등, 암튼 유명해 지기만 하면 공인이라는 말을 붙여주는 근저에는 동방예의지국의 정서가 남아있기 때문이라 생각되지만, 어쨌거나, 그래서, 공인들이 대마초를 피웠다거나, 이혼을 했다거나, 도박을 했다거나 기타 절제없으며 모범이 될행동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면, 그때부터 언론든 사정없이 후려 갈기기 시작한다. “아무개 대마초 흡연아무개 이혼“ ”아무개 수십억대 도박등등으로.

 

이렇게 언론의 '문제아' 죽이기 대상이 되면, 공인은 그동안의 유명세와 인기가 퇴색되어 가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인기인이 어찌 그럴 수 있느냐며 외면을 하여 별 볼일 없는 연예인이 되거나 아예 연예계에서 사라져 버린다.

 

결혼을 무수히 깨고 재혼을 해도 또 대마초를 피워도 그건 사행활이고 배우로서 가수로서 꾸준히 활동을 활발히 하는 서방세계와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렇다고, 서방세계의 잣대가 옳다는 것은 전혀 아니다. 아닌게 아니라 이름만 대면 아는 가수나 배우가 못된 짓을 하는데도, 계속 출연을 시키고 작품을 주어 연기하게 하거나 노래를 부르게 한다면, 그 못된 짓을 한 연예인을 두둔해 주는 것같이 보이기에, 그 문제있는 연예인과 기획사나 작곡자가 공적으론 발을 끊는 것도 충분히 일리 있다.



 

케이팝의 세계

 

케이팝이란 말은 한국이 만들어낸 세계지향적 대중가요라고 정의하는게 좋을 듯싶다.

 

많은 국민들은 케이팝이 어떻게 생성이 되고 어떻게 운영되기 시작한 것인지 그 사업 방침에 대해선 전혀 모른다. 사실 알 필요도 없다.

 

우리가 흔히 서양의 팝송이라고 부르는 서양 대중가요들은 노래 하나를 편집할 때 과학적으로 한다. 어느 부분, 어느 소절에서 어떤 소리를 반주로 넣어야 그 노래의 맛을 극대화시키는지 계산을 하며 넣었다.

 

그냥 노래부르고 평범한 반주를 넣었던 것이 이른바 한국의 트로트(뽕짝)’이고 판소리 역시도 과학적으로 계산된 효과음을 반주로 넣는 것은 없고 소박한 악기 두 세가지가 동원되고 판소리 부르는 사람의 목소리만이 노래 전체를 압도한다.


이렇게 소박한 노래를 들어온 한국인들에게, 서양의 팝송은 참으로 멋진 것이었다. 가사는 전혀 못 알아듣는다 쳐도 도입부에서부터 전편 반주에 이르기까지 팝송에서 나오는 반주 소리들은 여러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열광적이 되도록 만들었다.

 

케이팝은 바로 이런 팝송을 보면서 한국의 대중가요 편집에 대해 반성을 하고. 조직적, 과학적, 효율적으로 듣는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는 음들로만 채워지도록 한 것이다.

 

케이팝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가수를 만든다. 기르면서 만든다. 즉 대중들이 좋아할 만한 모습으로 가꾸고, 좋아할 만한 춤을 만들고... 이런 식으로 완전 가성비 좋은 상품으로 가수를 만들어 첫 무대에 세우기 전에 여러 해를 철저히 울타리 안에서 지내게 하며 사적인 활동도 많이 제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다 보니, 케이팝 산업 쪽에서 계산적으로 기르고 만든 상품이 된 유명 가수는 유명해 졌고 수입도 좋아졌지만, ‘자기 자신의 삶은 케이팝을 위해 철저히 희생하며 살아야 했다. 이런 상황에, 가수 개개인들은 한국 일본 동남아 세계에서 유명해졌다는 언론 보도들이 터지고 빌보드 상위권에 올라 한국의 국위를 선양했다는 등등의 말이 부질 없게 느껴지게 된다. “는 없으므로.

 

따지고 보면, 케이팝 산업 측은, 오만가지 감정이 분출하고 하고싶은 것과 먹고싶은 것 등도 많고, 자기 자신에의 만족도 갈구하는 인간 본연의 본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사실상 돈 잘 벌도록 유명해지는 기계를 만들어 온 것이고, 이렇게 해서 가수로 유명해 지면, 개인 생활이 철저히 희생된 것도, 유명해졌고 돈을 많이 버니까 이런 가수들도 나름 만족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듯하다.

 

그러나, 이런 기계화에 대한 내적 반발로 김종현은 늘 우울하게 지내다 자살했고, 술리는 이런 것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다가 자살했는데, 이게 바로 케이팝의 어두운 면이다.

 

해외의 케이팝에 대한 부러움과 질투

 

어느 나라가 어느 상품을 잘 만들어 잘 팔리면, 완전 모방은 아니라도 그런 종류의 획기적인 상품을 만들어 내면, 똑같이 때론 훨씬 더 잘 팔릴 수 있다.

 

그러나 케이팝의 경우, 한국인들의 정서가 기본으로 깔리고, 한국인들의 맛이 저변에 흐르면서, ‘과학적으로 연출된 모든 것이 가미된 것이기에, 해외에서볼 때 경이롭지만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한국이 부러워 일본이 제이팝이라고 한다거나, 중국은 씨 팝이라고 한다고 해도, 이들은 케이팝이 세계 여러나라에서 누리는 인기를 전혀 따라잡지 못한다.

 

그래서, 부러움에서 질투가 솟으면서, 케이팝 세계에서 안좋은 일이 일어나면 이게 케이팝의 그늘이라면서 대대적으로 보도한다.

 

노래가 많이 들려지고 많이 팔리면 국위선양인가?

 

우린 미국의 과거 어느 그룹이 한국에서 판을 참 많이 팔았고, 영국의 어느 그룹이 한국에서 무척이나 인기가 있는지 알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미국이나 영국의 국위가 대한민국에서 선양된 것은 아니다. 노래 하나 때문에 미국이나 영국을 높게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유는, 노래가 제 아무리 좋다고 해도, 정치-외교-경제적으로 우리나라에 불편하게 구는 면이 있으면, 곧바로 못된 나라라는 낙인을 찍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다. 케이팝이 잘 팔리고, 게이팝 가수들이 부른 노래를 세계 젊은이들이 많이 따라부르고 있다고 하여 한국이리는 국위와 위상이 드높아 지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언론들은 공인이라느니, 세계에서 한국의 국위를 선양하고 있다느니 하는 보도를 하며 착각하고 있다.

 

국위 선양은 어려워도 깎아 내려지기는 쉽다

 

케이팝이라는 말을 전세계 사람들 중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고, 케이팝이라는 노래가 한국에서 만들어 진 것이라는 것 때문에, 지구라는 행성 위에 한국이라는 나라가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확실히 알게 해주는 효과가 있긴 했다. 또한 케이팝에서 부르는 노래 가사의 뜻을 정확히 알기 위해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다는 외국 사람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그러나 케이팝은 역시 여흥꺼리에 불과하다. 그래서 한국의 국위를 이 여흥꺼리로 선양하긴 매우 어려워도, 케이팝 세계에서 일어나는 강간, 성학대, 성관련 동영상 제작 및 유포 등등은 한국인들이 원래 저런가?”라고 생각하면서 한국의 위상에 그늘을 드리우게 할 소지가 많다.

 

어차피 인간을 기계로 제작은 불가능....인성교육이 필수

 

한국의 케이팝 노래들이 전세계에서 잘 팔리는 것이야 경제적으로도 이익이 되니까 뭐랄 것이 없지만, ‘기계들이 부르는 노래들이 아무리 잘 팔려도 그 뒷면에서 우상이었던 자들이 성적으로 추한 짓을 하고 또 추잡한 영상을 만들어 그것을 인터넷에 퍼뜨리는 저질행각은 그 누구로부터도 좋은 소리는 못듣는다.

 

케이팝의 그 혹독하다는 기계화 과정에서 여러 해를 살기 시작하기 이전에, 케이팝 산업에 입문한 가수초보이자 인생초보인 남녀들이 과연 그동안 얼마나 동방예의지국잣대에 걸맞는 밥상머리 교육부터 받아왔는지는 모르지만, 대다수의 가정이 아직 배우나 가수로 자식들이 나간다고 할 때, 극히 반대를 하는 것을 볼 때, 어느 정도 자유분방한 가정에서 자라고, 학교 공부엔 별 흥미가 없는 남녀들이 케이팝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상태에서 케이팝의 기계화 과정을 거치면서 많이 억압돼 있었고, 자기 자신이 없었는데, 어느날 자신이 뜨고 언론에 오르내리며 세계적으로도 유명가수가 돼있어서 수입도 괜찮은 상태가 되니, 남녀 팬들이 몰려들고, 열정과 육정 및 성욕이 활활 타오르는 나이에 기본적 소양이 갖춰지지 않은 채 갑자기 유명인이 돼 일반인들을 내려다 보는 입장이 되면, 자칫 내 맘대로모든 것을 다 처리해도 된다는 위험스런 의식이 얼마든 자리잡을 수 있다.

 

케이팝에 입문하여 유명해 지기 시작할 때의 나이들을 보면 대개가 20대 초반이다. 모든 것이 불타는 이 나이가 되기까지 여러 해 수많은 제한 사항으로 묶여있다가 자신들 만의 세상이 펼쳐진 듯 느껴질 때, 얼마든 오만과 방종 및 쾌락 추구로 나아갈 수 있다.

 

따라서, 이렇기에 인간을 기계화시키는 것은 인생으로 볼 때 단시간은 가능해도 그 이후로는 불가능을 떠나 오히려 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케이팝 산업은 크면서 그 산업을 키어주는 기계들은 죽어간다는 기현상이 벌어진다.

 

이런 기계들에게 공인이라고 부르며 동방예의지국의 잣대를 적용하는 것은, 그들의과정을 볼 때 너무 잔인한 이야기다. 잣대가 잘못됐다는 것이 결코 아니다. 자라면서 받지 못한 것을 갖추지 못했다고 처벌받게 되는 것이 지극히 딱하다. 사회 자체에, 그리고 케이팝에 그리고 국민을 잘 선도해야 하는 국가에 모두 문제가 있다.


뭣보다, 소위 우상(idol)들이라고 불리며, 뒷면에서 추하기 짝이 없는 짓들을 행하는 것은 당연히 범죄이자, 결코 하지 말아야 할 짓들을 한 것이기에, 범죄를 범한 자를 처벌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뭣보다 케이팝 스타라는 자들이 억압돼 있다가 욕정이 분출하면서 자기 위로를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분위기가 절대로 나올 수 없는 토양을 조성해 놓는 것이 시급하다.

 

케이팝 산업, 그리고 이 산업 떄문에 정부의 재원에 일조가 되는 것을 아는 정부는, 소위 세계가 열광한다는 케이팝 기계들에게 애초부터 인성교육을 시킬 것을 적극 생각해 봐야 한다. 케이팝 산업이 먼저가 아니라 기계 아닌 인간이 먼저라는 것을 케이팝 산업부터 인식하고 또 입문한 자들에게도 명예와 돈 보다도 알찬 인간이 뭔저임을 자각 시켜주어 전북대학교 각과 전문인 교육 현장에서 전문적 기술을 가르쳐 즉시라도 사회 에서 뛸 수 있는 자격을 갖춰 줌과 동시에 안성교육도 실시하듯, 케이팝 산업과 정부는 입문자들이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고 앞으로도 인간일 것임을 새삼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국위 선양은 아니라도 국위 망신이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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